기사입력시간 23.08.18 07:04최종 업데이트 23.08.18 07:04

제보

BMS 레포트렉티닙, ROS1 억제제 베스트인클래스 될까…폐암 데이터 업데이트

뇌전이 포함 ROS1 양성 폐암서 높은 반응률·지속 반응 확인…상세내용 WCLC 2023서 발표 예정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진행성 고형 종양의 ROS1과 NTRK 발암성 동인을 표적하는 차세대 약물인 레포트렉티닙(repotrectinib, TPX-0005)이 비소세포폐암(NSCLC)에서 반응률이 높고 지속적이라는 데이터가 발표됐다.

BMS(Bristol Myers Squibb)가 ROS1/TRK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 레포트렉티닙의 등록 연구 TRIDENT-1의 업데이트된 결과를 1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결과는 9월 9~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주최 세계폐암학회(WCLC 2023)에서 구두 발표될 예정이다.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조병철 교수는 "ROS1 유전자 융합 양성인 환자에서 레포트렉티닙의 지속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근거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TRIDENT-1 임상시험 데이터는 비소세포폐암 연구 분야에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ROS1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뇌를 포함해 지속적인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이는 레포트렉티닙이 기존 치료제와 차별화되는 점이며, 특히 기존 ROS1 TKI의 과거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매우 인상적이다"면서 "이 표적 치료제는 치료 환경을 변화시키고 ROS1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위한 새로운 표준 치료법이 될 잠재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레포트렉티닙은 BMS가 지난해 터닝포인트 테라퓨틱스(Turning Point Therapeutics)를 41억 달러에 인수하며 확보한 자산으로, 비소세포폐암을 포함해 ROS1 또는 NTRK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 종양을 표적한다. 반응 지속성을 개선하고 뇌 침투에 유리한 특성을 바탕으로 두개내 활동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됐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ROS1 TKI로 치료받지 않은 ROS1 양성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이전에 하나의 ROS1 TKI로 치료를 받았고 사전에 백금 기반 화학요법을 받지 않은 ROS1 양성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등 적응증에 대해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TRIDENT-1 연구는 비소세포폐암을 포함한 진행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레포트렉티닙을 평가하는 1/2상 임상시험이다. TKI 치료 경험이 있거나 없는 ROS1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과 NTRK 양성 진행성 고형암 환자 등 6개 확장 코호트에서 장기 결과와 추가 평가지표를 평가하기 위해 계속 진행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 분석에서 레포트렉티닙은 두개내 활동을 포함한 ROS1 양성 비소세포폐암 가운데 TKI 경험이 없는 환자 또는 이전에 한 가지 TKI 치료를 받았으나 화학요법 치료는 받은 적이 없는 환자에서 지속적인 효능을 입증했다. 또한 ROS1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상 및 2상 통합 환자 집단에 대한 반응 지속기간(DOR)과 무진행 생존기간(PFS) 중앙값도 처음으로 공개된다.

BMS에 따르면 추적 관찰 기간 중앙값이 24.0개월인 TKI 미경험 환자(n=71)에서 맹검독립중앙평가(BICR)에 의한 확정 객관적 반응률(cORR)은 79%, DOR과 PFS 중앙값은 각각 34.1개월과 35.7개월이었다. 시작 시점에서 측정 가능한 뇌 전이가 있었던 환자(n=9)의 경우 BICR에 따른 두개내 ORR은 89%였으며, 반응이 연장됐다.

이전에 화학요법을 받지 않고 TKI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환자(n=56)의 추적 관찰 중앙값은 21.5개월이었다. BICR에 의한 cORR은 38%, DOR과 PFS 중앙값은 각각 14.8개월과 9.0개월이었다. 시작 시점에 측정 가능한 뇌 전이가 있었던 환자(n=13)의 BICR에 따른 두개내 ORR은 38%였다.

2상 권장 용량에서 레포트렉티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관리 가능한 수준이었고, 이전 보고와 일관되게 유지됐다.

BMS 레포트렉티닙 글로벌 프로그램 총괄 조셉 피오레(Joseph Fiore)는 "이번에 발표되는 연구 결과는 레포트렉티닙이 베스트인클래스(best-in-class) ROS1 억제제로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또한 이 데이터는 여전히 미충족 수요가 높은 ROS1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한편 BMS는 TRIDENT-1 결과를 바탕으로 ROS1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치료제로 레포트렉티닙의 신약 허가신청서를 제출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5월 허가 신청을 승인하고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했다. 승인 여부는 올해 11월 27일까지 결정된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