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23 14:46최종 업데이트 20.03.23 15:44

제보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천식약 알베스코 코로나19 치료 효능 확인

"임상 진행 중인 렘데시비르, 칼레트라, 클로로퀸과 비교시 동등 또는 우수한 수준"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약물 재창출 연구를 시행, 천식치료제 아스트라제네카 알베스코의 성분인 '시클레소니드'의 약효성을 확인했다.

앞서 지난 2월부터 파스퇴르연구소는 이미 허가됐거나 개발단계의 약물 중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적용 가능한 약물을 찾는 '약물재창출'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는 연구소가 보유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약물 1500종을 포함한 약 3000여종을 대상으로 세포 수준 실험을 통해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 약물을 발굴한 것이다.

신속한 연구를 위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유사한 사스바이러스를 활용한 예비실험을 진행했고, 추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분양받아 본격적인 약효 분석에 들어갔다.

연구 결과, 발굴된 화학물은 국내외에서 현재 임상시험 진행 중인 렘데시비르, 칼레트라, 클로로퀸과 비교시 세포실험에서 항바이러스 활성이 동등하거나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클레소니드는 안전성, 약효성, 해외사례, 국내 판매 여부 등을 검토시 가장 타당성 있는 약물로 선정됐다.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은 "발굴된 약물은 세포에서 항바이러스 활성이 관찰된 것으로, 실제 임상에서 약효성이 확인돼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연구소는 코로나19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을 추가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약물재창출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21일 논문 사전 게재 사이트인 '바이오 아카이브'에 공개됐다.

한편 일본감염증학회도 알베스코 투여 관찰연구를 시행하고 있으며, 학회는 후생노동성과 협의해 이번 연구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알베스코를 확보한 바 있다.

학회는 "자가호흡이 가능한 환자만 투여 가능하다. 약 성분이 바이러스가 많은 폐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최대한 힘껏 들이마셔야 하며, 흡입이 어려울 경우 보조기구를 쓸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자가호흡이 가능한 경증환자라도, 감기 정도의 증세이거나 예방목적에는 무분별한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며 "내성바이러스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