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2.23 13:12최종 업데이트 21.02.23 13:12

제보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와 BBT-877 후속 개발 협력 강화

레고켐바이오로부터 50억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후속 개발 가속화 위한 협력 체계 강화


혁신신약 연구개발 기업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가 특발성 폐섬유증(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IPF) 신약 후보물질 BBT-877의 후속 개발 가속화를 위해 원발굴기업인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와의 전략적 협력 체계를 강화했다고 23일 밝혔다.
 
브릿지바이오는 23일 공시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BBT-877 후속 개발과 가속화 지원을 목적으로 레고켐바이오로부터 5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BBT-877의 후속 임상 개발 본격화 및 파이프라인 가치 극대화를 위한 양사간의 전략적 협업 체계가 강화된다. 특히, 다양한 섬유화 질환 타깃 치료제를 비롯해 항암제 등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아 신약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영역에서 오토택신 저해 기전 관련 추가 후보물질 탐색을 확장할 계획이다. 브릿지바이오가 보유한 임상개발 전문 역량과 더불어, 레고켐바이오의 신약개발 전문역량이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는 "BBT-877의 원발굴기업으로서 향후 개발 가속화에 공조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BBT-877의 시장경쟁력 제고와 성공적인 후속 임상 개발을 위하여 협력을 지속할 것이다"고 말했다.
 
브릿지바이오 이정규 대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의 미팅을 거쳐 올 하반기 중 임상 2상 진입을 목표로 본격적인 성장 궤도를 그려나갈 BBT-877의 순조로운 후속 개발을 위해 원발굴기업과의 두터운 공조 체계를 마련하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하루 빨리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BBT-877은 다양한 섬유증 질환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신규 표적 단백질 오토택신(autotaxin)의 활성을 저해하는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신약 후보물질로, 현재 임상 2상 준비 단계다. 임상 1상을 통해 최대 90% 수준에 이르는 오토택신 저해능을 확인하는 등 계열 내 최고 의약품(Best-In-Class)으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 상반기 FDA와의 C타입 미팅을 거쳐 향후 개발 전략 및 계획이 한층 고도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