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5.10 09:45최종 업데이트 18.05.10 09:45

제보

4D VR로 우울∙불안∙스트레스 완화해 정신건강 치료 시작

삼성서울병원 전홍진 교수팀, 긴장이완훈련 VR시스템 개발

사진 :  '바이오 코리아 2018' 행사 삼성서울병원 부스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국내 산학연 공동 연구팀이 VR과 모션 체어를 결합해 우울∙불안∙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가상현실(VR)이 정신건강 치료 영역에 한 발짝 다가섰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 교수팀은 삼성전자, CJ 어트랙션 사업팀과 함께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VR-바이오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지난 10일 열린 '바이오 코리아 2018' 행사에서 해당 시스템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존 VR 관련 컨텐츠는 주로 긴장을 유발하는 게임에 활용되거나 단순히 영상을 즐기는 데 활용됐다. 그러나 VR-바이오피드백 시스템은 의학적으로 긴장을 이완하고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에 이르도록 도와준다.
 
VR을 보면서 스스로 우울, 불안을 이완하는데 쓰이는 긴장이완훈련을 할 수 있으며, 모션 체어 연동방식의 4D 형태를 통해 몰입감을 높인다.
 
숲의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VR-바이오피드백 시스템의 첫 화면

전홍진 교수팀은 "VR 활용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어지러움증 개선을 위해 지난 3년간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안과와 삼성전자 VR팀과 함께 어지러움증을 측정하고, 줄일 수 있는 임상 연구를 진행했다"며 "지금은 상당 부분 해소가 됐다"고 밝혔다.
 
전 교수는 "향후 가상현실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우울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쪽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건강한 사람도 자신의 우울한 기분과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서울병원 # VR # 어지러움증 # 정신건강 # 치료 # 스트레스 # 우울 # 가상현실 # 4D # 모션체어 # 시스템 개발 # 바이오코리아 # 전홍진 # 정신건강의학과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