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2.18 09:20최종 업데이트 23.02.18 10:53

제보

오늘 의협 임총 열린다…간호법·의사면허취소법 반대 비대위 구성될까

집행부에 위임하고 대통령 거부권 유도에 집중 vs 강한 투쟁 실현할 수 있는 비대위 구성 필요

간호법 제정 저지를 위한 보건복지의료연대 궐기대회 장면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가 18일(오늘) 의협회관에서 임시대의원총회를 진행한다. 임총에서 결정할 안건은 간호법, 의사면허취소법과 관련한 비대위 구성과 더불어민주당 입법 폭거에 의한 투쟁선포식 두 가지다.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12일 회의를 통해 임총 개최를 합의했다. 당시 운영위원회 20명 중 임총 찬성이 11표, 임총 반대가 9표로 찬반 의견이 팽팽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임총은 간호법과 의사면허취소법 등 7개 법안이 본회의로 직회부되면서 3월 말까지 본회의에 상정될 가능성을 열고 향후 대응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의원회 운영위원회과 의협 집행부는 우선 1월 26일에 이어 1월 30일, 2월 9일 세 차례 진행한 의료현안협의체를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간호법과 의사면허취소법 등 본회의 통과가 유력한 상황에서 다른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이유에서다.  

임총을 통해서는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되는지 여부가 핵심이다. 의협 집행부는 비대위 구성을 집행부 측에 위임하고 의료계가 분열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소위 강경파 중심으로 비대위를 구성해 협상을 하는데 앞서 투쟁을 같이 해야 한다는 의견도 공존한다. 

비대위원장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은 집행부 측근으로 이광래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장, 김동석 대한개원의협의회장 등이 거론됐으나 둘다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파로는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등이 거론된다. 

의협 한 대의원은 “현재 파업 동력이 충분하지 않고 파업을 한다해도 참여율 자체가 낮을 수 있다“라며 “비대위 구성을 집행부에 위임해 힘을 하나로 모으고, 본회의 통과시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위한 의료계 전체의 전력투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협 다른 대의원은 “현 집행부가 대화와 소통을 강조하고 투쟁을 하지 않으면서 결국 간호법과 의사면허취소법 등이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되고 통과가 유력해졌다”라며 “반드시 강한 투쟁의 인물을 중심으로 비대위가 구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