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3.07 16:15최종 업데이트 23.03.07 16:15

제보

IVI·SK바이오사이언스 '박만훈상', AZ 백신∙수막구균 백신 개발 주역들 수상 영예

리노 라풀올리·마리아그라지아 피자 박사 수막구균 B 백신, 앤드류 폴라드·사라 길버트 교수 코로나19 백신 개발 주도

사진 = 왼쪽부터 리노 라풀올리·마리아그라지아 피자 박사, 앤드류 폴라드·사라 길버트 교수(SK바사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박만훈상'의 2023년 수상자를 7일 발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후원하고 국제백신연구소(IVI) 가 주최하는 박만훈상은 국내 세포배양 백신의 선구자인 故박만훈 SK바이오사이언스 부회장의 업적을 기리고, 백신업계에서 의미있는 공적을 세운 연구자 및 단체를 시상코자 2021년 신설됐다.

올해로 2회를 맞은 박만훈상 수상자에는 ▲GSK의 리노 라풀올리(Rino Rappuoli) 박사와 ▲마리아그라지아 피자(Mariagrazia Pizza) 박사가 공동 수상자로, ▲옥스포드대학(University of Oxford) 앤드류 폴라드(Andrew Pollard) 교수와 ▲사라 길버트(Sarah Gilbert) 교수가 공동 수상자로 각각 선정됐다.

IVI의 제롬 김 사무총장은 "앤드류 폴라드 교수와 사라 길버트 교수는 코로나19 백신 및 여타 중요한 세계보건 및 신종 감염병 백신 관련 업적으로, 리노 라풀올리 박사와 마리아그라지아 피자 박사는 모든 백신 개발을 위한 새롭고 보다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백신 선구자들은 코로나19 백신과 수막구균 백신을 각각 개발, 무수한 생명을 구하고 백신 과학 및 세계공중보건 발전에 기여했다"며 "박만훈상의 두번째 수상자로 선정된 이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리노 라푸올리 박사와 마리아그라지아 피자 박사는 소아∙청소년에 드물게 발생하지만 치명률이 높은 수막구균 B 백신을 세계 최초로 공동 개발해 전 세계 어린이 방역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 받았다.
 
현재 이탈리아 시에나 비오텍노폴로 디 시에나 재단의 과학 이사이며, 전 GSK 백신 수석 과학자를 역임한 리노 라푸올리 박사는 백신 개발에 유전 정보를 활용하는 역 백신학(Reverse Vaccinology) 연구의 선구자로, 이를 활용해 수막구균 B 백신을 개발했다. 

역 백신학은 바이러스 및 세균성 병원체 및 이들에 대한 면역 반응에 대해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이상적인 후보 백신을 디자인하는 기술이다. 또다른 백신학 분야 업적으로는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N. 수막구균, 폐구균에 대한 백신 운반체(carrier)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CRM197의 개발이며, 이는 전 세계 대부분의 어린이들의 예방접종에 사용된다. 

리노 라푸올리 박사와 수막구균 B 백신을 개발한 마리아그라지아 피자 박사 역시 GSK의 세균 백신부 수석 연구원으로 수막구균 B 백신 개발에 필요한 백일해 독소를 설계하는 등 개발에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앤드류 폴라드 교수와 사라 길버트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대응에 널리 활용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Oxford/AZ COVID-19 Vaccine)'을 개발, 전 세계인의 안전한 일상을 회복하는 첫 단계에 크게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앤드류 폴라드 교수는 옥스포드 대학 소아과의 백신 그룹을 이끄는 책임자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개발을 이끈 주역이다. 뿐만 아니라 수막구균, 장티푸스, 코로나19 등 주요 감염병에 대한 글로벌 대응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주요 임상과 기초 연구 등을 진행해 전 세계인의 방역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동 개발자이자 옥스포드대 백신학 교수인 사라 길버트 교수는 GMP(의약품 제조∙품질관리 기준) 수준의 백신 생산시설로의 백신 생산 기술 이전 등을 연구하며 신속한 신규 백신 개발에 기여했다. 이들이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COVAX를 통해 중저소득국가에 보급된 5억8000만 회분을 포함,180여개국에 공급됐다.

이번 수상자는 크리스티안 만들(Christian Mandl) IVI과학자문위원회 위원장, 제롬 김 IVI 사무총장,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등 12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백신의 연구 개발과 보급에 의미있는 결과를 낸 개인, 단체를 심사해 선정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박만훈상을 백신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상으로 정례화하고, 전 세계 백신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매년 2억원의 상금을 출연하고 있다. 시상식은 故박만훈 부회장의 타계 2주기인 내달 25일 진행된다.

박만훈상 선정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크리스티안 만들 박사는 "유수의 백신 전문가 10여명과 선정위원회에 참여해 세계적 백신학자와 세계보건 리더들 가운데 수상자를 선정했다"면서 "이들 수상자는 백신 연구, 신규 백신의 개발 및 시험, 획기적인 기술의 발굴, 이러한 백신이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에 미친 효과에 대한 탁월한 공로를 인정받을 만한 분들"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김훈 대표는 "백신을 개발하는 일은 긴 시간과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 인류 보건 증진이라는 하나의 뜻을 품고 나아가야 하는 과제"라며 "글로벌 보건 산업 증진에 크게 기여하신 故박만훈 부회장의 정신을 계승해 앞으로도 국제백신연구소와 함께 백신의 개발, 균등한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