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1.30 13:34최종 업데이트 24.01.30 16:23

제보

의협 서정성 이사 "의대정원 의-정 논의에 의협은 패싱 우려"

의대정원 합의 위해선 대의원총회 의결 필요, 합의 사실 아니야…원활한 정책 소통 원하지만 의협 패싱 문제 지적

대한의사협회 서정성 총무이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의정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 서정성 총무이사가 정부와의 의대정원 확대 규모 합의와 관련해 "대통령실이 개입하면서 의협을 의도적으로 패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료계 등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2월 1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발표하고 의대정원 규모는 2월 설 연휴 직후에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규모는 1000명 이상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의협 서정성 총무이사는 29일 메디게이트뉴스와의 통화에서 "복지부가 우리와 공식적으로 논의한 것은 없다. 이번주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해봐야 할 듯하다"며 "언론을 통해 먼저 운을 띄우고 복지부가 부인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는데 느낌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서 이사는 "의협이 완전히 패싱당하고 있는 움직임이 보인다. 언론에서 무턱대고 소설을 쓰진 않을텐데 대통령실에서 정보를 흘리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정책패키지를 먼저 내놓고 늘어난 인원을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식으로 배치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다. 지역필수의료가 무너진 이유가 정부 정책 때문이니 이를 돌이킬 수 있는 강력한 정책적 의지를 보여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협이 복지부와 증원 규모를 이미 확정했다는 소문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서 이사는 "우리도 합의를 하기 위해선 대의원총회를 거쳐야 한다. 대의원총회를 거치려면 협상하고 있는 주체인 의협이 먼저 납득해야 하지만 현재는 그런 상태가 아니다"라며 "오히려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우리도 패싱을 당하고 있는 것 같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의협은 증원 0명을 주장하다가 복지부와 여론이 모두 증원해야 한다고하니 증원 논의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의협은 성명을 발표해 정부가 의대쏠림으로 인한 이공계 문제, 의료비 증가로 인한 건강보험 재정 악화 등 의대정원 확대에 따른 각종 부작용에 대한 대책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