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15 18:24최종 업데이트 20.03.15 18:24

제보

“코로나19 길게는 올해 내내 짧게는 올해 상반기까지 유행 가능성”

의협 코로나19대책본부 전문위, “메르스와는 달라...산발적 발생에 대비하며 피해 최소화해야”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15일 오후 3시 의협 용산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길게는 올해 내내, 짧게는 올해 상반기까지 유행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15일 오후 3시 의협 용산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강철인 위원(대한감염학회·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내과)은 “(코로나 19 전반적 유행추세 관련해) 향후 전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첫 환자 발생 이후 중간에 신천지를 중심으로 한 폭발적 집단발병을 독특한 상황으로 본다면 나머지 산발적 발생 있었으나 그렇게 크게 벌어지는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강 위원은 “콜센터 등 밀집시설 중심으로 소규모 발병 정도가 유지되는 것 같다”며 “지역적 편차도 있는 듯하다. 이런 추세가 유지될 경우, 예를 들어 신천지와 큰 사고가 없다면 현재 정도에서 유지되든지 조금 줄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그는 코로나19 확산 현상이 지난 2015년 발생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태와는 양상이 달라 주의할 점도 있다고 밝혔다.

강 위원은 “(메르스 사태는) 우리나라에서만 벌어진 일이었고 국내만 잘 막으면 (바이러스가) 더 유입될 일이 없었다”며 “종식이라는 표현도 사용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도 아니다”고 말했다.

강 위원은 “유럽도 중국의 수준으로 갔기 때문에 길게는 올해 내내, 짧게는 올해 상반기는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정도에서 산발적 발생에 대비하며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장기적 대책 전환 시점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창수 위원(대한예방의학회·연세의대 예방의학과)도 “사회적 거리두기, 손 위생을 철저히 하면 한 명이 감염시킬 수 있는 숫자는 1명 미만으로 줄고 시간이 지나면 유행이 없어지게 된다”며 “문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어나지 않는 특정 밀접집단이다. 향후에도 밀접 접촉하는 집단을 중심으로 산발적 유행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위원은 “WHO(세계보건기구)에서 판데믹(대유행)을 선언했다. 이것은 개인 국가간 유행이 아니라 전세계적 유행으로 판단한 것”이라며 “기존 우리나라가 갖고 있던 전략을 조금씩 수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 대한의사협회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