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0.23 21:28최종 업데이트 17.10.23 22:26

제보

부산대병원 교수, 전공의 11명 상습 폭행

유은혜 의원, "교육부 진상 조사 후 관련자 엄중 처벌하라"

▲전공의 폭행 흔적. 사진=유은혜 의원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부산대병원 전공의 10여명이 한 교수로부터 온 몸에 피멍이 들 정도로 무차별적인 폭행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병원측은 이 사실을 알고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아 문제를 키웠다.
 
2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은혜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부산대병원 한 진료과 A교수에게 폭행을 당한 전공의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2년간 11명이었다.
 
유 의원에 따르면 부산대병원 노동조합은 올해 8월 해당 교수에 의한 전공의 폭행사실을 확인했다. 노조 확인 결과 피해 사례는 ‘습관적인 두부 구타로 고막 파열’, ‘수술기구를 이용한 구타’, ‘정강이 구타’, ‘회식후 길거리 구타’, ‘주먹으로 두부 구타’ 등이었다. 폭행은 수차례 이뤄졌고 전공의들의 온 몸에는 피멍 등 폭행에 따른 흔적이 남았다.
 
문제는 병원이 이같은 폭행 사실을 인지하고 제대로 된 조사를 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 유 의원은 “부산대병원은 교수의 전공의 폭행 사건을 적극적으로 조사하지 않고, 해당 교수를 처벌하지도 않았다”며 “오히려 전공의 개별 면담을 통해 폭행사건을 축소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교수라는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전공의를 상습적으로 구타한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라며 “이런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 병원의 시스템이 더 큰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공공병원인 국립대병원이 수련이라는 이름으로 교수의 전공의 폭행을 외면했다”라며 “교육부는 즉각적인 특별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관련자 전원을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공의들은 해당 교수와 계속 같이 근무하는 것이 두려워서 적극적으로 신고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이 전공의 폭행 사건에 미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한전공의협의회 안치현 회장은 "노조에 의해 전공의 폭행 사건이 드러났지만 해당 교수는 3개월의 정직 처분에 그쳤다"라며 "전공의 폭행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가 직접 해결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유은혜 의원 # 부산대병원 # 전공의 # 전공의 폭행 # 국립대병원 # 대한전공의협의회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