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4.15 18:00최종 업데이트 21.04.15 18:00

제보

엠디뮨, 독일 나비고 프로틴스와 공동연구 계약체결

CDV가 특정 종양 조직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도록 공동연구 할 계획

사진 제공: 엠디뮨

약물전달 플랫폼 개발 기업 엠디뮨이 독일 단백질 엔지니어링 기업 나비고 프로틴스(Navigo Proteins)와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양 사는 공동 연구를 통해 Affilin Molecule 기술을 인체 유래 CDV에 접목할 예정이다. CDV가 특정 종양 조직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선택적 바이오치료 약물로 맞춤 제작 가능한 고도의 기술이 구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비고 프로틴스는 정밀 진단, 정밀 표적, 단백질 재조합 등의 타겟팅에 최적화된 Affilin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인체 유래 유비퀴틴 단백질을 조작해 특정 종양 조직으로 결합하는 스캐폴드를 제조하는 기술을 갖고 있으며 기존 약물전달시스템(DDS)의 한계를 극복한 기술이다. 이를 바탕으로 Affilin 분자는 단백질(항체)-약물 접합체로 개발되며, 진단 및 치료 목적을 위해 다양한 항체, 방사성 물질 등을 결합시켜 특정 종양 조직에 대한 인자 활성화를 유도해 정확한 항암 효과를 낸다.
 
엠디뮨은 CDV(Cell-derived Vesicles, 세포유래 베지클)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독점 기술로 CDV 기반의 약물전달시스템인 BioDrone 플랫폼을 개발해 왔으며 세포외소포(Extracellular Vesicles, EV)의 일종인 CDV는 엑소좀의 생체 투과 이점과 세포 친화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약물전달 시스템 대비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증가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엠디뮨은 글로벌 바이오 의약품 기업 론자(Lonza)를 비롯해 미국의 엑소나노RNA(ExonanoRNA), 오스트리아의 에버사이트(EVERCYTE)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연구 개발을 체결하는 등 BioDrone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