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03 17:32최종 업데이트 20.02.03 18:09

제보

질본 "무증상 감염 가능성, 증상 하루 전부터 접촉자 찾도록 지침 개정 검토"

"WHO도 하루 전부터 조사...엑스선상 폐렴 심각한데 환자들 호흡기 증상 심하지 않은 것도 특징"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나라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진 사례들은 대부분 초기에 발견된 사례들이 굉장히 많다. 하지만 무증상 감염 가능성이 있어 발병 하루 전부터 접촉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지침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침은 이달 7일 공개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무증상에 대한 감염력은 아직은 더 많은 근거들이 쌓여야 한다. 하지만 독일 등 다른 나라의 사례들의 보고들에 의하면 무증상 감염력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무증상기에 감염력이 있다고 하면 입국금지가 가장 주요한 조치라고 판단됐다. 현재 가장 위험하고 환자가 많이 생기고 있는 후베이성을 중심으로 해서 점차 (입국금지를)확대해 나가는 계획을 정부에서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현재 15명의 확진환자를 입원치료를 해본 결과, 처음에는 기침 등의 증상이었다가 조금씩 폐렴이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엑스선상에 잘 안 보이던 폐렴이 CT를 찍어보면 나오기도 하고 또 그러다가 진행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현재 질병의 특성에 대해서는 환자 15명의 환자의 특성을 입원치료하시는 전문가 선생님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을 기회를 만들려고 한다. 엑스선상에 나타나는 폐렴의 증상은 훨씬 심각한데, 환자들은 정작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거나 심하지는 않은 특징도 있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신종이기 때문에 밝혀져야 될 부분들이 많다, 하지만 안전하게 방역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나와 있는 일부의 근거를 기준으로 해서 좀 더 안전한 접근들을 하기 위한 조치”라고 했다. 

정 본부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사례정의와 밀접접촉자의 정의도 전문가들 의견을 참고하고 기존의 문헌들을 정리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월 29일에 ‘하루 전부터 조사를 하라’라고 조사지침을 냈다”라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WHO의 지침은 보편적인 지침이 아니라 초기 몇 사례를 조사하는 가이드라인이다. 아직은 명확하지 않지만, 발병 전 단계의 접촉자를 파악해서 사람들이 발병하는지를 보면 근거를 만들 수 있다. 각 나라들의 사례정의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보완해서 사례정의를 개편 중에 있다. 발병 하루 전부터 하는 것도 포함해서 지침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WHO가 하루 전이라고 한 것은 아직 역학적인 특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초기의 몇몇 사례는 보다 명확하게 분석해서 확진환자가 무증상 상태에서 발병 하루 이전에 접촉했던 접촉자 중에 진짜 확진된 경우가 있는지를 찾는 것이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사례정의에는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역학적 연관성도 있지만 국내에서 확진환자나 아니면 의심되는 사람들과의 접촉력도 들어갈 예정이다. 아직은 지역사회로 광범위하게 확산돼 있지 않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됐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다만 확진된 환자 등과 접촉한 경우는 당연히 검사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를 통합한다. 능동감시했던 대상자들을 자가격리로 전환하고 좀 더 넓게 밀접접촉자를 잡아서 자가격리를 하겠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2차 전파로 인해 확인된 사람이 일본에서 유입된 일본 확진자로부터 접촉한 사람과 국내에서 접촉한 사람을 포함하면 5명을 포함하면 6명이다. 국내 접촉자 5명 중 3명(2차 전파)은 가족이고 2명은 지인으로 돼있다. 긴밀한 장시간의 그런 접촉자 중에서 발생해서 접자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확진자들에 대해서는 증상에 대한 치료를 기본으로 한다. 만약에 폐렴이 심하면 산소투여 등 호흡기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고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항생제 치료도 필요하면 병행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도입되어 있는 항바이러스제 중에서 투여를 일부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