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5.07.16 10:54최종 업데이트 25.07.16 10:57

제보

'오름차트' 선택 이유...편리성과 빠른 고객센터 대응, 매주 기능 업데이트

['오름차트' 고객 설문조사]② "의사 사용자 93% 만족한다...고객의 사용자 경험 강조한 서비스 철학 그대로"

'오름차트' 만족도 고객 설문조사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세나클이 자사의 클라우드 EMR(Electronic Health Record, 전자의무기록) '오름차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 참여인원은 총 236명으로 의사 116명(대표원장 94명, 봉직의 22명), 병원 직원 120명이었다. 설문에 응답한 병원의 주요 진료과목은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등 급여 과목이 대부분이다. 조사 결과를 통해 오름차트와 최신 EMR 사용자들의 실제 반응을 살펴본다. 
 
①개원의, EMR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편리성', '사후관리·고객센터'​
②'오름차트' 선택 이유...편리성과 빠른 고객센터 대응, 매주 기능 업데이트 

최신 EMR을 사용하는 의사들의 반응은 어떨까? 세나클의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를 사용하는 의사 116명을 대상으로 사용 중인 EMR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설문한 결과 ▲매우 만족 50% ▲만족 43% ▲보통 7% 등으로 응답자의 93%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항목별 만족도를 조사한 설문에서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성(4.64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사후관리 및 고객센터 대응(4.51점), ▲차트기능(4.46점), ▲지속적인 업데이트(4.46점) 등이 높은 평점을 기록했다.
 
 
자료=세나클 고객 설문조사 결과 
이번 항목별 만족도 설문 결과는 앞서 조사한 ‘의사들이 차트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와 ‘오름차트를 선택한 이유’를 묻는 설문 결과와 일관성 있는 답변이 나왔다.

앞선 두 설문에서 비중 있는 답변을 받은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성 ▲사후관리 및 고객센터 대응이 이번 설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사용성 및 A/S 등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실용적인 측면이 EMR 선택의 중요한 기준인 것과 동시에 의사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을 오름차트가 잘 충족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해석했다. 

실제 약 1년 전에 오름차트로 변경한 가나다소아청소년과의원 이은섭 원장은 "오름차트는 문제가 있어도 빠르게 해결이 가능하다는 안정감이 좋다. 고객센터에 문의 글을 남기면 대부분 2~3시간내에 자세한 설명의 답변 글이 올라오고, 전화나 원격으로도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해 준다. 오름차트 고객센터는 전화를 하면 항상 받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너무 당연한 것인데, 타 업체는 통화가 필요할 때 연결조차 안된 적이 너무 많았다"라며 오름차트의 사후관리, 고객센터 대응의 장점을 칭찬했다.
 
자료=오름차트 문의에 대한 답변처리 현황 
 
특히 오름차트 출시 이후 매주 기능, 심사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도 강점으로 꼽혔다. 업데이트 내용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하고 업데이트는 사용자가 직접 처리하거나 설정하는 것 없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이전에 없던 오류가 발생하거나 업데이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사례가 있었지만, 오름차트는 이같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데이트 없이 수년간 정체된 EMR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병원에서는 오름차트의 정기 업데이트가 신선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자료=오름차트 업데이트 공지 

실제 오름차트를 사용하는 서울 강동구의 한 영상의학과 원장은 “업데이트되는 기능들 덕분에 이번엔 어떤 기능들이 추가될까 기대하는 재미도 있다”고 말했다.
 
세나클 위의석 공동대표는 “오름차트는 출시 초기부터 고객의 사용자 경험을 강조해왔다. 사용자 경험은 차트의 기능, UI/UX, 서비스 안정성 뿐 아니라 사후관리, 고객센터,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총경험을 의미한다”라며 ”고객에 대한 오름차트의 서비스 철학이 사용자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 것을 확인한 의미 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