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30 17:07최종 업데이트 20.08.30 17:09

제보

한정애 보건복지위원장 "전공의 파업 지속 결정에 이해 불가"

28일 면담서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논의토록 합의했음에도 파업 진행 유감

한정애 신임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한정애 신임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한정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전공의 무기한 파업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한정애 위원장은 30일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지키고자 지난 28일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등과 면담을 진행했다"며 "면담에서 의료서비스의 지역 불균형 해소, 필수 의료 강화, 공공의료 확충에 상호 공감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복지위는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될 때까지 의사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관련 법안 추진을 중단하고 향후 대한의사협회, 대전협 등 의료전문가 집단이 포함된 국회내 협의기구를 설치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하자고 얘기했다"며 "또한 관련 법안은 여야가 충분히 논의하며 합의토록하고 강행처리하지 않는다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장 복귀 선언 이전이라도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은 진료가 중단되지 않도록 우선 복귀할 것을 요청했다"며 "복지부에 업무개시 명령을 위반한 전공의에 대한 형사고발 철회를 제안하겠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이 같은 합의에도 불구하고 전공의들이 30일, 파업을 지속하기로 했다는 점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정부와의 합의가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노력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전협이 집단 휴진을 지속한다는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특히 1차 투표에서 파업 지속 추진의 부결이라는 결과가 나왔음에도 재투표까지 실시한 점은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으로서 집단 휴진에 나선 전공의를 비롯한 의사들이 환자가 기다리는 의료 현장으로 다시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중재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