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10.31 06:00최종 업데이트 23.10.31 06:00

제보

장성구 전 의학회장 "의대정원 확대? 세계 최고 임상의학 수준 저하시킬 행패"

의대정원 확대 계획은 의학교육 천대받는 참혹한 현실 보여줘…임상의학 질 저하되면 결국 국민 피해

장성구 전 대한의학회장.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인 임상의학의 질을 기고만장해서 까먹겠다는 행패다. 의학의 질은 한 번 곤두박질 치면 걷잡을 수 없이 추락하고 다시 회복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장성구 대한의학회 전 회장은 30일 메디게이트뉴스와 인터뷰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계획과 관련해 “잠이 오지 않는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무책임하게 의대정원을 확대하면 의학 교육의 질 저하는 불가피하고 이는 곧 임상의학의 질 저하와 국민들의 피해로 이어질 거라는 것이다.
 
장 전 회장은 의학 학술단체들로 구성된 대한의학회 회장을 지냈고, 의과대학의 인증평가를 담당하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을 역임한 의학 교육 분야의 전문가다.

부실 교육 폐교한 서남의대 잊었나…미국은 졸속으로 의대정원 확대∙신설 안 해
 
그는 의학교육의 중요성이 천시되는 현실을 한탄하며, 서남의대 사례를 언급했다. 서남의대는 설립 직후부터 부실 교육 논란을 겪다 지난 2018년 2월 폐교됐다.
 
장 전 회장은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 정부와 국회, 시민단체, 언론 등 그 어디에서도 의학 교육에 대한 우려를 하는 곳이 없다”며 “(우리 사회가) 교육을 천대하는 참혹한 현실을 보여준다”고 했다.
 
이어 “사람들은 의대정원 확대를 재수학원에 의자 몇 개 더 갖다 놓고 사람 더 뽑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서남의대 폐교라는 가슴 아픈 과거는 모두 잊은 것 같다”며 “의대는 설립만 하면 우수한 의사가 배출되는 공장이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그는 의대 교수가 되려는 젊은 의사들이 줄고 있는 현 세태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대정원을 무턱대고 늘린다고 해도 늘어날 학생들을 가르칠 교수들을 확보하기 어려울 거라는 것이다.
 
미국이 세계 최고의 의료 수준을 유지하는 비결은 의대정원 확대, 의대 신설 전에 엄격한 평가를 통해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장 전 회장은 “현재 기존 의대들도 일부과에서는 교수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기초의학 교수는 아예 언급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며 “의사들의 삶의 가치관이 바뀌고 있기 때문인데, 이런 현실은 인식도 못하는 사람들이 모여 의대증원과 의대신설을 논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미국은 의대정원 증원이나 의학교육 기관 신설을 신청하면 우선 교육 여건을 아주 세심히 평가한 다음 허가를 내준다. 선평가 후인가 제도”라며 “그럼에도 ‘당신네 학교는 지금부터 아주 열심히 준비하면 5년 후에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라는 식으로 허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정치권 엉뚱한 처방들고 국민 현혹…OECD 데이터 그대로 정책 적용하는 나라 없어
 
장 전 회장은 특히 의대가 정치적으로 활용되는 상황에 대해 “3류 국가”의 행태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이번 의대정원 증원 계획을 보면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 현재 의료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열쇠는 전혀 다른 곳에 있는데, (정부와 정치권은) 엉뚱한 처방을 들고 국민을 현혹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써먹던 것을 윤석열 정부도 똑같이 써먹고 있다. (현재 의료체계의 문제에 대한) 지식과 생각이 없고, 문제를 직시하지 않은 채 정치적으로 해결하려는 마음만 급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장 전 회장은 정부 등 의대정원 확대를 찬성하는 측이 OECD 자료를 기반으로 다른 나라들에 비해 국내의 의사 수가 부족하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후진국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직도 OECD 데이터에 연연하는 사람들은 원시인”이라며 “OECD 데이터를 정책에 바로 적용하는 선진국은 어디에도 없다. 이는 (우리가) 곧 후진국임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