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8.03 10:58최종 업데이트 17.08.03 10:58

제보

국산 수술로봇 1호 '레보아이' 허가

식약처, 다빈치에 이어 내시경 수술 승인

사진: 국내 첫 수술 로봇시스템 '레보아이(Revo-i) (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국내에서 처음 개발한 수술 로봇시스템 '레보아이(Revo-i)'를 3일 허가했다고 밝혔다.

미래컴퍼니의 '레보아이'는 환자 몸에 최소한의 절개를 한 후 로봇 팔을 몸 속에 삽입해 의사가 3차원 영상을 보며 수술하는 시스템으로, 담낭절제술, 전립선절제술을 포함한 일반적 내시경 수술에 사용된다. 

국내에 허가된 수술용 로봇은 다빈치 등을 비롯한 9개 제품인데, 4개의 로봇 팔을 이용해 수술 부위의 파악·절개·절단·봉합은 물론 내시경 수술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된 로봇은 미국 인튜이티브서지컬이 개발한 '다빈치'에 이어 '레보아이'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다.

3차원 입체영상을 통해 수술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절개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전 세계 로봇시장은 2015년 이후 매년 약 12%씩 성장하면서 2021년에는 약 9조 6천 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수술용 로봇 수입 규모도 지난 해 196억원으로, 전년도(146억)에 비해 34% 증가했는데, 이번 허가를 계기로 수술용 로봇의 국산화로 인한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한편, 이번 수술용 로봇은 식약처의 '신개발 의료기기 허가도우미' 지원 대상 제품에 해당돼 제품화에 소요되는 기간이 단축됐다.
 

#식약처 # 수술 로봇 # 레보아이 # Revo-i # 3차원 영상 # 다빈치 # 내시경 수술 # 수술 로봇 국산화 # 신개발 의료기기 허가 도우미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