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0.13 11:46최종 업데이트 20.10.13 11:46

제보

한국백신+주사기 반응으로 백색입자, 식약처 해당 주사기 사용처 파악 못해

[2020국감] 전봉민 의원 "현황 파악도 못하고 폐기량에 대한 개선방안도 없어" 강하게 비판

 사진 = 이의경 식약처장 국회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현재 한국백신의 인플루엔자 백신(독감백신)에서 백색입자가 나와 55만여도즈가 회수되고 있는 가운데, 백색입자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주사기'가 다른 독감백신에도 사용되고 있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은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면서, "현재 식약처가 해당 주사기가 얼만큼, 어디에 사용되는지 현황파악 조차 못하고 있으며 추가 대응방안도 없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전 의원은 "현재 한국백신의 독감백신은 두 가지(A, B) 주사기와 결합해 유통되고 있는데, 이중 B주사기와 결합한 독감백신에서 백색입자가 나왔다"면서 "독일산인 B주사기는 한국백신 제품 외에도 다른 독감백신, 의약품 등에 사용되는데 어디에 얼만큼 사용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의경 식약처장이 "파악하지 못했다"고 답하자 전 의원은 "해당 주사기의 화학반응으로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NIP)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인데도 얼만큼 사용됐는지 제대로 현황파악조차 안 되고 있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또한 "해당 제품이 출하 당시부터 이미 입자 자체가 컸다는 의혹이 있었고, 식약처가 이 부분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채 출하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이미 신성약품 상온노출 독감백신 운송으로 48만도즈가 폐기되고, 이번 한국백신 백색입자 발생 독감백신으로 60만개 정도가 회수, 폐기될 예정이다. 국민 세금만 100억원이 넘는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느냐"면서 "110만도즈가 폐기에 따라 추가 확보는 어떻게 할 예정인지도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처장은 "당장 백신을 만들 수 없으나, 당초 예상보다 40만 도즈가 많이 생산(3004만도즈)돼 일부는 충당 가능하다"면서 "이번 100만도즈 폐기에 대한 비용 중 한국백신 관련 비용은 자진 회수에 따라 회사가 부담해 세금이 들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출하시 해당 제품의 별다른 문제가 없었고, 샘플조사에서도 다른 주사기를 사용한 한국백신 제품은 백색입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같은 답변에 대해 전 의원은 "올해 제약사들은 추가 생산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중국 등에서는 몇십, 몇백배로 독감백신이 암거래되는 상황이다. 식약처가 이번 사태에 대해 아무런 대책도 없고 책임지지도 않고 있다"고 성토했고, 위원장을 대리한 민주당 김성주 의원 역시 "백신 관리와 부족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첨언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