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8.30 11:21최종 업데이트 22.08.30 11:21

제보

서울아산 간호사 사건 재발 방지…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119구급대 24시간 네트워크

복지부, 건정심서 응급심뇌혈관질환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 보고

복지부가 구상한 응급심뇌혈관질환 전달체계. 자료=보건복지부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정부가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사건의 재발방지 대책으로 '응급심뇌혈관질환 전달체계'를 개편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9일 건강보험 정책 최고의결기구인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를 열고 '응급심뇌혈관질환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최근 서울아산병원에서 근무 중 사망한 간호사의 사망 원인인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 응급심뇌혈관질환 환자가 발생했을 때 골든타임에 맞춰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질환의 발생부터 최종치료까지 시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중심으로 의료기관, 119구급대 등 지역실정에 맞게 네트워크를 구성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이러한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중심으로 3~6개소의 의료기관이 참여, 119구급대와의 24시간 네트워크를 구성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또한 시범사업 참여병원의 인력, 병상 및 장비 등 의료자원에 대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체계도 마련해 골든타임을 놓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응급심뇌혈관질환 전달체계. 자료=보건복지부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는 지역에서 응급심뇌혈관환자가 발생하면 119 구급대는 각 응급의료기관에 직접 문의해 병상 및 인력 등 의료자원이 충분한지 파악해 이송 가능 여부를 파악하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앞으로는 119구급대원이 권역심뇌혈관질환 환자를 확인하면 곧바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당직 전문의에게 이를 알린다. 당직 전문의가 환자의 중증도 및 병원상황 등을 고려해 이송병원을 지정한다.

해당 당직 전문의는 1차 진단명과 환자정보를 미리 이송될 병원에 알려주고, 환자를 받을 병원은 환자 정보를 사전에 등록해 환자 도착시까지 신속한 검사와 치료가 이뤄지도록 준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복지부는 이번 시범사업에 대해 "응급심뇌혈관질환자의 골든타임 내 적정 의료기관 이송 및 신속치료를 통해 치료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밝혔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