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5.27 15:10최종 업데이트 20.05.27 15:10

제보

서울시의사회 "코로나 틈탄 보건소 일반진료 재개, 절대 용납 안돼"

"감염병 확산 및 재발 등 문제 보건당국이 그 책임져야 할 것"

서울특별시의사회는 27일 오후 '코로나 틈탄 보건소 일반진료 재개, 정말 해도 너무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선별진료소 등에서 불철주야 봉사해온 의사회는 보건소 일반 진료 재개를 용납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채 진정되기도 전에 일부 보건소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내과 진료 개시를 공지한 것데 대해 반발을 표현한 것이다. 

서울시의사회는 "이는 보건소에 부과된 방역 업무를 소홀히 해 국민건강을 위태롭게 하는 배임 행위다. 이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본연의 질병예방 및 방역업무에 충실해야 한다"라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확산 및 재발 등 여러 문제에 대해 보건당국은 그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시의사회는 "특히 보건소의 섣부른 일반 진료 재개는 일부 지자체장들이 유권자의 환심을 사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의심된다"며 "코로나19 사태뿐 아니라 과거 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사태에서 국가 방역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 질병의 예방과 방역이라는 핵심 기능을 수행해야 할 보건소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의료계의 중론"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의사회는 "현행 지역보건법에 따른 보건소 업무 중 만성질환 관리 및 진료 기능은 기존 의료기관 업무와 중복되는 것이다. 보건소 예산 및 인력이 제한돼 있는 상황에서 예산의 효율적 활용 및 보건소의 기존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보건소 업무가 시급히 개편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