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5.24 16:06최종 업데이트 21.05.24 16:06

제보

야당 "1차 접종률 7%대, 세계 최하위 성적표" VS 여당 "백신 접종 속도 나고 있다"

24일 여야 모두 국회 기자회견 통해 백신 정책 입장 발표…조명희 의원, 백신 정책 대전환 필요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조명희 의원(국민의힘).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야당 의원들이 국내 코로나19 백신 정책에 대해 세계 최하위 성적표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정책을 전면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반면 여당 측은 교차접종을 통해 변이바이러스에 대응하고 백신 인센티브도 확대되는 만큼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조명희 의원(국민의힘)외 54명의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 방역 정책과 백신 수급 문제에 대해 신랄히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새로운 코로나19 대책으로 정부 주도의 탑다운(Top-down)지원 방식을 조속히 도입해야 하며 전국민 백신 접종 계획을 공개하라고 밝혔다. 

조명희 의원은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 최고의 순방, 최고의 회담이라며 자평하고 있다. 그러나 회담 내용엔 상반기에 필요한 추가 백신 물량 확보 등이 들어있지 않고 국내 외탁생산 시 물량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정부 여당은 또 다시 자화자찬 중이다. 44조 원 기업 투자에 비하면 초라한 백신 외교 결과"라며 "이는 일본이 지난달 방미 시 백신 1억회 분을 추가 확보한 것과 대비된다"고 말했다. 

야당은 정부의 늑장 대응으로 백신 수급과 조기 집단면역이 완전히 실패로 돌아갔다고 봤다. 

조 의원은 "지난해 정부는 야당의 잇따른 지적에도 백신 수급에 문제없다고 자신했다"며 "결국 백신 1차 접종률 7%대로 세계 최하위 성적표를 받았다. 5200만 국민 중 90%는 아직 백신을 구경조차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백신‧치료제 개발과 변이 바이러스 연구도 전혀 성과가 없다. 국내 첫 확진자 발생 9개월이 지나서야 연구개발에 착수한 상태"라며 "이 와중에 국민 안전은 외면 당한 상태다. 이들은 정부가 골라준 백신을 맞고 부작용과 생존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코로나19 대책의 대전환이 이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더 이상 백신 리스크 관리만 하다 골든타임을 놓칠 수 없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이젠 정부 주도의 탑다운 지원 방식이 도입돼야 한다. 구체적으로 변이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차세대 백신 개발,임상시험을 위한 자금지원, 정부의 선구매 등 과감한 지원책이 시급하다"며 "단기적으론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와 같은 백신 생산이 가능한 국가시설을 활용해, 국내 우선공급 백신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 국민들이 언제, 어느 제품을 접종받는지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백신 효과가 떨어지는 변이 바이러스 유행에 대비해 백신 확보 계획에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을 마련하고,‘백신 부작용 국가 책임제’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미주당 신현영 의원.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반면 여당은 교차접종을 통해 변이바이러스에 대응하고 백신 관련 인센티브도 확대하는 만큼 백신 접종 속도에 박차가 가해질 것이라는 입장이다. 

야당 측 입장 발표에 이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한미정상 백신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는 아시아 백신 허브가 아닌 글로벌 허브로 도약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감염병 혁신 연합인 코백스와의 협력 체계 또한 강화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최근 임상 데이터 바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 접종 연령을 12세로 낮추는 사전검사도 시작했고 부작용 등 관련 정부 인센티브 도입도 확대된다"며 "최근 스페인 등 연구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 교차 접종이 안전하고 면역은 20배, 중화항체가 7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식발표가 있어야 하겠지만 변이바이러스 퇴치에 좋은 소식"이라고 설명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