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10 17:39최종 업데이트 21.12.10 17:39

제보

지뉴브 차세대 IL-2물질 GNUV204, KDDF 과제 선정

"면역항암제 내성 극복 도전…2024년까지 연구개발비 지원받는다"


지뉴브(Genuv)는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이 차세대 IL-2 물질 GNUV204를 신약 기반 확충 연구 지원과제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KDDF 지원과제 선정에 따라 지뉴브는 오는 2024년까지 신약 후보물질 발굴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다.

최초 면역항암제인 IL-2는 암세포 살상을 담당하는 핵심 세포군인 T세포와 NK세포를 증식시키고 활성화해 항암 면역반응을 증진시키는 치료제다. 

최근 임상결과에 따르면 PD-1항체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서도 완전관해를 보인 사례가 있어 IL-2의 부작용 이슈를 해소한면 가장 강력한 병용투여 후보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지뉴브가 개발하는 GNUV204는 기존 IL-2 면역항암제가 안고 있는 면역억제 유발, 혈관누출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한 차세대 IL-2로, 단백질 구조에 기반한 분자 모델링 방법을 이용해 기존 프로류킨(Proleukin)의 선택성을 개선하고 독성을 경감시킨 물질이다.

지뉴브 연구책임자 박흥록 연구소장은 "외부전문가와의 협력연구를 통해 GNUV204 개발에 필요한 기반기술인 NuvoFcTM를 구축해왔으며, 병용투여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면역항암 항체 파이프라인도 보유하고 있다"면서 "GNUV204가 단독요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을 통해 치료대안이 시급한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정부의 지원을 통해 앞서가는 경쟁물질들의 한계를 뛰어넘는 계열 내 최고약물(Best-in-Class)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