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10.17 23:46최종 업데이트 19.10.17 23:46

제보

드론으로 의약품 배송 추진...“2024년까지 완료”

정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주재하고 ‘드론 분야 선제적 규제혁파 로드맵’ 심의·확정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드론을 통해 격오지 등에도 의약품을 신속하게 전달하는 운송 기반이 조만간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9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드론 분야 선제적 규제혁파 로드맵’을 심의‧확정했다.

정부는 “드론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대표 분야로, 국민체감도 제고·신산업 확산을 위한 과감한 규제 혁신이 필요한 분야”라며 “향후 신기술 접목에 따라 드론이 다양한 활용 분야로 확산돼 새로운 규제 이슈가 대두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드론의 단계별 시나리오를 국내 드론 산업현황, 기술적용 시기에 맞춰 3단계로 재분류하고 인프라, 활용 영역으로 세분화했다. 동시에 안전과 사업 활성화 간 균형을 고려한 총 35건의 규제이슈를 발굴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중장기 과제(3년 이상) 12개 중 ‘드론의 의약품 운송 기반 마련’ 내용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정부는 오는 2024년을 기한으로 드론을 통해 악천후, 격오지 등에도 의약품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여기에 오는 2030년 이후에는 응급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하는 드론 앰뷸런스도 구축할 방침이다. 정부는 드론 앰뷸런스를 통해 신속한 출동과 응급 환자 이송을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정부는 “드론으로 배달하는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도서지역 배송을 위한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또한, 주택·빌딩 등의 밀집지역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물품배송 등이 가능하도록 특성에 맞는 배송·설비기준을 도입, 실용화하겠다”고 밝혔다.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