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4.14 06:57최종 업데이트 22.04.14 06:57

제보

아스피린+라베프라졸 복합제 개량신약 제출 임상자료 구체화·AI 후보물질 기본원칙 마련

식약처 평가원 순환신경계약품과 "합리적 안전성·유효성 심사로 신속 제품화 지원 추진"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아스피린+라베프라졸 복합제 개량신약에 대한 허가심사용 임상자료 제출 범위가 명확해지고, 인공지능(AI)으로 도출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기본원칙도 세울 예정이다. 사회적 수요를 고려해 안구건조증 점안제에 대한 신속한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자 오는 6월 해당 의약품의 별도 가이드라인도 마련된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순환신경계약품과 도원임 연구관은 지난 13일 2022년 의약품 심사업무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합리적 안전성·유효성 심사를 통한 의약품 개발지원 방향을 소개했다.
 
사진 = 2022년 의약품 심사업무 온라인 설명회 갈무리.

이벨류에이트 파마 월드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R&D 파이프라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지난 2021년 기준으로 1만8582개에 달했다. 

치료영역별로는 면역항암제가 3712개로 가장 많았으며, 기타 항암제가 2680개, 유전자치료제 1589개, 단일클론항체치료제 1136개, 항바이러스제제 858개, 백신 843개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99개 기업(상장사 116개)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내 의약품 개발 현황을 보면, 파이프라인 수는 193개사, 1477개로, 상장기업의 R&D 투자 비중 평균치는 10.7%였다.

파이프라인을 종류별로 나누면 합성신약이 599개로 가장 많았고, 항체의약품 166개, 세포치료제 83개, 단백질의약품 75개, 백신 68개, 펩타이드 36개, 유전자치료제 31개 순이었다.
 
표 = 국내 제약바이오사의 R&D 파이프라인 분석 자료(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식약처 재구성).

실제 수년간 개량신약 품목허가가 이뤄져 왔으며, 지난 13년간 허가된 제품 수는 총 125개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새로운 조성물이 75개로 가장 많았고, 질병별로는 순환계질환 제품이 52%, 대사성질환 26%, 중추신경계 9%, 순으로 나타났다.

개량신약의 청구금액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며, 지난 2016년 단일제 12조6007억원, 복합제 2조6897억원에서 2020년 각각 16조3261억원, 3조6824억원에 달했다.

식약처는 이 같은 국내 제품 개발 현황을 고려해 다양한 복합 개량신약의 제품화 지원을 추진했으며, 일환으로 알츠하이머형 치매 치료 복합제 개발과 관련한 질의응답집을 개정하고 의약품 신속심사 적용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개편했다. 또한 고혈압·이상지질혈증 허가사항 기재방식을 변경하고, 경구 혈당강하제 임상시험 가이드라인도 보완·개정했다.

이외에도 복합제 임상시험 가이드라인을 개정하고, 약동학 반복투여 조직분포시험을 위한 가이드라인, 독성시험 가이드라인 등을 제정했다.

안구건조증 환자 급증에 따라 신속한 제품 개발 지원 추진

최근 사회적 수요를 고려해 안구건조증 점안제 임상시험 가이드라인을 준비하고 있으며, 아스피린+위산분비억제제 복합제 개발시 임상시험 자료 제출 범위도 조정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반 신제품 후보물질 발굴 등 새로운 의료가치를 창출하는 제품 개발도 지원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도원임 연구관은 "최근 스마트폰 등 전자매체 사용이 증가하고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이 악화하면서 안과질환자가 많아지고 있다"며 "눈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안구건조증에 대해 적극적인 치료 요구도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도 연구관은 "이 같은 현황을 고려해 안구건조증 점안제의 신속한 제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가이드라인 마련에 나섰다"면서 "현재 초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시행하고 의견조회를 한 후 오는 6월에 최종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마련된 가이드라인(안)에 따르면 안구건조증 점안제의 유효성은 객관적 징후와 주관적 증상 개선을 입증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안구건조증 증상은 안구 자극감, 시야흐림, 눈부심, 이물감, 안구통증, 불편감, 안구 가려움증 등으로 정의했으며, 징후는 각막염색, 결막염색, 눈물막파괴시간, 쉬르머눈물검사 등이다. 

임상적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최대교정 시력 검사, 안구전방부 세극등 현미경 검사, 활력 징후, 신체검진, 확장된 안저검사, 투여 전후 안구 불편감과 충혈, 안구내약성 평가 등이다.

아스피린+라베프라졸 복합제에 필요한 허가심사용 제출 자료는?

경구용 아스피린+위산분비억제제 복합제 개발 지원도 추진 중이며, 현재 복합제 임상시험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조회 중이다.

아스피린100mg+라베프라졸5mg 복합제는 혈전 생성 억제를 위한 아스피린 투여 환자에서 위·십이지장 궤양을 예방(안전성)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도 연구관은 "복합제에 대한 허가 신청시 임상시험의 제출자료 범위를 안내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개정 중이다. 지난달 전문가 자문과 개발업체 대상 간담회를 가졌으며, 현재 개정안에 대한 의견조회를 통해 보완, 수정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이슈가 되는 사항은 라베프라졸 제제 개발시 실시한 3상임상시험 문헌에서 아스피린으로 인한 궤양 재발 감소는 임증됐으나, 라베프라졸이 아스피린의 치료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평가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현재 복합제 가이드라인 개정안에는 ▲약동학적, 약력학적 상호작용 임상시험(1상)이 필요하며 ▲복합제 생체이용률 시험(1상), ▲저용량 아스피린 투여 환자를 대상으로 궤양 발생위험 감소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평가자료(최소 6개월), ▲장기 투여 경험 등 안전성 자료 등을 제출토록 했다.

AI로 도출한 신약 후보물질은 어떤 기준으로 심사할까?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으로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심사 기본 원칙과 방향도 수립했다.

최근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은 신약개발 비용과 기간을 단축하고 R&D 프로세스 효율성을 개선하는 한편, 특허 회피와 정밀의료 향상 등을 추진하고자 AI를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추세다.

도 연구관은 "AI기반 제품 개발과정에서 기허가 의약품을 조합해 새로운 적응증의 복합제로 개발하는 경우에 대한 심사방향(기본원칙)을 설정했다"며 "각각의 성분이 목표하는 효과에 기여하면서 각 성분의 용량, 투여간격, 기간 등이 대상 환자집단에서 안전성·유효성을 입증하고, 개별 성분이 독립적으로 개발될 수 없는 타당한 사유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복합제 사용에 대한 강력한 생물학적 타당성이 있으며, 비임상·임상 자료를 통해 복합제가 이용가능한 요법과 개별제제 대비 유의한 치료적 개선에 대해서도 입증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구체적으로 식약처 심사방향에 따르면, 비임상시험에서는 각 단일 성분 조합에 대한 생물학적 타당성을 입증하고, 임상시험 개발을 위한 상대적 용량비에 대한 정보 확인, 3개월 반복투여 등 복합제 독성시험 자료가 있어야 한다. 

임상시험1상은 성분별 안전성, 생체이용률·약동학 평가, 2상은 성분별 기여도 추가 입증, 효과성에 대한 증거 제공, 복합제 용량 최적화, 3상은 2상 결과 등에서 각각의 약물기여 입증여부에 따라 임상시험을 설계해야 한다.

한편 식약처는 의약품 안전 정보와 정확한 임상시험 정보 제공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전문가용 임상시험 정보 작성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임상시험 정보 기재를 위해 포함되는 임상시험 여부와 개개 시험을 설명하는 방법, 시험 결과를 제시하는 방법 등을 담을 예정이며, 오는 6월에 마련·배포할 계획이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