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2.10 06:55최종 업데이트 23.02.10 06:55

제보

​"효과 좋은 당뇨병 신약 비급여 장벽…연속혈당측정기 교육도 환자부담 큰 실정"

당뇨병학회, 제대로 당뇨병 관리 받지 못해 중증으로 악화시 결국 더 큰 사회·환자부담 불가피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는 동시에 당뇨병 예방·관리에 최적화된 신약과 의료기기(연속혈당측정기, CGM)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급여제도는 과거에 머물러 있어 이들을 활용하기에는 비용적인 장벽이 너무 큰 실정이다. 

신약 급여 도입과 CGM 분석·교육 등에 대한 정부 재정 지출이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으나, 당뇨병 합병증과 사망률 증가 등 추후 더 큰 사회경제적 부담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 원규장 이사장, 김난희 교육이사, 문준성 총무이사, 권혁상 언론홍보이사, 배재현 언론홍보간사 등은 최근 제약바이오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의료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현실에 맞는 정책·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사진 = 왼쪽부터 대한당뇨병학회 문준성 총무이사, 원규장 이사장, 권혁상 언론홍보이사, 배재현 언론홍보간사.

당뇨병 조기에 적절한 관리 필요...맞춤약제 급여 정책 적극 도입해야 

국민 3명 중 1명은 당뇨병, 2명은 당뇨병 전단계인 심각한 상황 속에서 '불행 중 다행'으로 효과 높은 신약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또한 고혈압에서 혈압 체크가 최우선이듯 당뇨병 환자들도 혈당 체크가 매우 중요한데, 실시간으로 정확한 혈당 체크를 통해 최적의 예방·관리 가능한 연속혈당측정기(CGM) 제품들도 대거 나왔다.

문제는 현장에서 신기술이 적절하게 활용하기 어렵고 환자들이 부담이 크다는 점이다. 

특히 최근 국산신약까지 나온 SGLT-2 억제제 계열의 경우 높은 효과는 물론 신장기능 보호, 체중·혈압 감소, 심혈관질환(CV)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 등의 효능이 있으며, DPP-4 억제제와의 병용시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분해 억제 시너지로 혈당 조절 효과가 높아져 현장의 수요가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 급여화가 이뤄지지 않아 환자들의 부담이 큰 실정이다.

문준성 총무이사(영남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기존에 당뇨병은 단순히 혈당 관리에 포커스로 맞춰져 있었으나, 대부분 당뇨병 환자들이 비만, 고혈압 등을 앓고 있으며 체중관리가 당뇨병 관해에 높은 영향을 주는 만큼 이들에 대한 관리도 필요하다"며 "때문에 여러 약제들의 특장점과 환자 상태, 생활습관, 혈당조절 등을 고려해 2제, 3제 등 병용 사용을 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문 총무이사는 "이 같은 의료현장 수요를 고려해 수년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DPP-4와 SGLT-2 병용을 급여화하는 논의를 이어왔다"면서 "그러나 정권이 바뀌고 논의가 계속 딜레이되면서 보험급여 여부가 미지수인 상황이다. 환자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 논의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뇨병은 심해지면 각종 합병증에 사망률까지 높일 수 있어 조기에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권혁상 언론홍보이사는 "비교적 크지 않은 비용을 투입해 환자에게 맞춤형 약제 사용을 급여로 지원한다면 뇌졸중, 사망 등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면서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신약, 병용사용에 대한 급여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외에서 다양한 신약들이 나왔음에도 급여와 약가 문제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 국내 도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문 총무이사는 "환자들이 관련 기사 등을 접하고 처방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 경제적 부담 뿐 아니라 치료 접근성 확장 측면에서도 신약 급여 도입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대로된 교육 없어 부실 진료 우려 이어져…인슐린펌프, CGM 등 의료장비 교육 수가도 필수"
 
사진 = 대한당뇨병학회 김난희 교육이사가 학회차원에서 진행 중인 당뇨병교육 인증병원 현판 전달식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약제의 급여확대와 함께 지속적인 혈당관리를 위한 교육 상담 수가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난희 교육이사(고려대안산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당뇨병은 생활습관병이기 때문에 약 처방과 함께 식사·활동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련 환자 교육, 상담이 필수"라며 "그러나 3분진료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진료실 안에서 이를 다 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나마 대형병원에서는 당뇨병 교육 간호사와 전담 영양사가 상주해 환자들에게 30분씩 교육(비급여)을 하고 있으나, 1차의료기관에서는 비급여로도 여의치 않다. 교육을 하더라도 기관이나 인력마다 중구난방으로 진행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체계적으로 전문인력을 교육·양성하고 요양기관에서 이들을 채용하려면 별도의 수가를 신설해야 하나, 10여년째 논의만 이뤄질 뿐 급여화는 요원한 상황이다.

김 교육이사는 "1형당뇨병은 재택의료 시범사업으로 교육·상담이 활성화되면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으나, 2형당뇨병환자들은 제대로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제도(만관제) 시범사업에 케어코디네이터(간호사나 영양사 등)를 통한 영양교육이 있으나 이 역시 본사업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내과 뿐 아니라 다양한 진료과목에서 참여하다 보니 교육프로그램 개선도 시급하다"면서 "이 같은 문제들을 학회와 직접적으로 논의해야 하나, 정부와 일하는 주체(의협, 간협 등)가 따로 있기 때문에 당장 개선하기도 어렵다"고 토로했다.

학회차원에서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고자 교육세미나,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 중이며, 교육자 자격증 제도를 마련하고 이를 보유한 의사, 간호사, 영양사 등의 직역이 있는 병원에 '교육병원'으로 인증하는 사업도 하고 있다. 인증병원에 대해서는 직접 현판을 무료로 걸어 병원의 위상과 의료진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활동도 추진 중이다.

환자 상담·교육에 대한 질을 높이고 의료진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동시에 '표준화'를 위해서도 학회가 '교육'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김 교육이사는 "정부가 재정 부담 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아직까지 환자 상담·교육에 대한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아 수가 반영이 더딘 것으로 보인다. 학회가 근거중심의, 전문적·체계적 환자 상담이 이뤄지는 기반을 다져 보다 빠르게 급여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상담 수가가 별도로 없는 것은 영양관리 뿐 아니라 인슐린펌프, 연속혈당측정기 등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제대로된 혈당관리를 못하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원규장 이사장은 "인슐린펌프, 소모성재료 등은 치료와 진단이 아닌, '요양' 파트로, 처방만 의사가 내릴 뿐 관리영역은 빠져 있다. 인슐린펌프의 경우 제대로된 사용법을 익히고 수시로 관리를 해야 하는데, 제도권 밖에 있다보니 초기 이를 사용하던 당뇨병 환자들은 수시로 사고가 이어졌다. 실제 당시 중환자실 절반이 오작동에 따른 저혈당 쇼크환자일 정도였다"고 지적했다.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한 저혈당 쇼크 뿐 아니라 라인이 막혀있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 케톤산증이 오는 경우도 많았다고 부연했다. 때문에 환자들이 충분히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의료진이 교육하고 수시로 이에 대해 상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별도의 수가 마련이 필수라고 제언했다.

연속혈당측정기 역시 기계값에 대한 지원만 있을 뿐 이를 제대로 사용·관리할 수 있는 '판독료' 등은 제도권 밖에 있는 실정이다. 김 교육이사는 "연속혈당기는 수많은 데이터가 나오기 때문에 환자가 판독할 수 없는 영역이다. 내분비 전공 의사들이 판독을 해서 환자에게 적정한 교육까지 이어져야 제대로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며 "1형당뇨병환자들은 재택교육이 보험적용되면서 연속혈당 활용도가 높아졌는데, 2형당뇨병 환자 중 인슐린 투여가 필요한 중증환자의 경우만이라도 의사가 처방과 교육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