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4.26 15:12최종 업데이트 22.04.26 15:29

제보

정호영 후보자 "청문회서 의혹 해명...비대면진료 제도화 등 정책 청사진도 밝힐 것"

25일 입장문 발표 "의혹 관련 조사 적극 협조 및 청문회서 설명"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입장문을 내고 5월 3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에서 후보 본인과 자녀를 둘러싼 의혹을 해명하고, 구상 중인 보건복지정책에 대해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책과 관련해선 취약지∙만성질환자 대상 동네병의원들의 비대면진료를 제도화하겠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먼저 자녀들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아들의 병역은 재검증까지 포함해 5명의 의사가 교차검증했고, 세 번의 MRI와 한 번의 CT검사를 통해 확인됐다. 2015년도 당시 판정도 정확했음을 검증받았다”며 “국회에서 지정하는 의료전문가에게 관련자료도 제공하겠다”고 했다.

이어 “편입학과 관련해서 경북대병원의 자원봉사는 누구나 신청하면 가능했고, 청탁을 할 필요성 자체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 실제로 근무를 한 기록부도 국회에 제출했다”며 “특히 딸의 경우는 경북대병원 자원봉사는 일부에 불과하고, 서울 다른 곳에서의 자원봉사가 대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아들의 논문은 제3, 제4 저자가 될 정도의 기여는 충분했음이 여러 자료와 증언으로 확인됐다”며 “지도교수와 제 1 저자가 모두 확인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편입학 평가과정에서도 부당한 사실이 없음을 설명드렸다. 제 딸은 당초 평가결과는 불합격이었으나, 상위 합격자 중 교차합격으로 인한 포기자들 때문에 에비합격 5번으로 추가 합격할 수 있었다”며 “아들은 응시자 중 객관적인 성적 자체가 높았고, 평가결과도 객관적인 정량평가가 높게 나타났다”고 했다.

다만 “국민들께서 의구심을 갖고 계신 바는 충분히 이해하며, 제 설명과 국민들 의문 사이에 간극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자녀들이 굳이 경북대의대에 들어갔어야 했는지 이 문제로 여러 논란이 생기는 것에 대해 송구스러우며, 저도 자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러나 성인인 자녀들이 노력하고 결정한 바를 아버지로서 부정하긴 어려웠다”며 “또한, 부모가 속한 학교나 회사, 단체 등에 자녀가 들어가는 것에 대한 우리 사회의 사회적 규범이 없는 상태였던지라 어떤 결정이 올바른 것인지 지금도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이어 “허위, 조작 등 불법은 물론이고 도덕적, 윤리적으로도 어떠한 부당한 행위를 한 바가 없다. 저와 제 자녀들, 그리고 모교이자 일터였던 경북대와 경북대병원의 명예를 위해서도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믿는다.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떠한 조사가 실시되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청문회에서도 한 점의 의혹없이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자신이 구상 중인 보건복지 정책에 대해서도 청문회에서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의료체계 정비와 안정적 일상회복을 위한 감염병 대응체계 개선 ▲돌봄과 의료가 융합된 수요자 중심의 보건복지체계 혁신 ▲필수적인 의료 수요를 지역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지역 완결형 보건의료체계 구축 ▲지속가능하고 두툼한 노후소득보장체계를 위한 사회적 합의 달성방안 등을 제시했다.

특히 지역완결형 보건의료체계 구축과 관련해, 취약지∙만성질환 대상 동네병의원의 비대면진료를 활성화(제도화) 하겠다고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