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12.22 06:17최종 업데이트 16.01.24 22:35

제보

의사를 분노하게 만든 '5대' 키워드

원격의료, 한의사, 전공의, 폭행, 군의관

올 한해 의사 사회는 예년과 같이 바람 잘날 없는 나날의 연속이었다.
 
통계가 알려주는 올해 핵심 키워드 2- 원격의료,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전공의특별법, 의사 폭행, 군의관
통계가 알려주는 올해 핵심 키워드 1 – 메르스, 다나의원, 비임상의사, 해외의사, 심평원


6. 의사-환자 원격의료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시행을 놓고 정부와 의료계간 갈등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이어졌다. 
 
올해 1월 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은 원격의료를 저지하기 위해 단식투쟁에 들어갔고, 10월 24일 의사대표자궐기대회를 촉발시켰다.

 
 기사 바로가기 클릭


7.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정부의 규제기요틴 해소 일환으로 대두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정책.

원격의료만큼이나 올 한해 의료계의 뜨거운 감자였다.
 
결국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 의학회, 한의사협회, 한의학회는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의-한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거듭하고 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부가 ▲2030년까지 의료일원화 완수 ▲2030년 이전에는 의료와 한방의료간 교류와 교차진료 점차 확대, 의사의 한방의료 진료행위 및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확대 등을 '합의안' 형식으로 의사협회와 한의사협회에 제안한 사실이 공개되면서 추무진 회장 탄핵운동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기사 바로가기 클릭


8. 전공의특별법 제정

보건복지부가 전공의 주 88시간 근무, 당직수당 지급 등을 담은 수련지침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지만 주 100시간 이상 근무가 근절되지 않았다.


기사 바로가기 클릭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이 전공의특별법안을 발의했고, 11월 기적적으로 정기국회를 통과했다.
 
전공의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병원협회가 사실상 좌지우지한 수련환경평가업무는 독립적 기구로 재탄생할 예정이어서 수련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이란 전망이다.

 
기사 바로가기 클릭


9. 의사 폭행

진료중인 의사들 폭행하는 사건은 올해에도 끊이지 않았다.
 

 기사 바로가기 클릭

동두천중앙성모병원에서 폭행을 당한 의사는 병원을 떠났고, 병원은 무한반복되는 폭행에 항의해 응급실을 반납하는 사건으로 비화되기도 했다.
 
또 길병원은 선배 의사가 후배 레지던트를 폭행했음에도 수수방관하다가 국정감사에서 호된 질타를 받았다.


 기사 바로가기 클릭


10. 군의관

무자격자 의무병에게 주사행위를 시킨 군의관이 벌금 700만원, 의사 면허정지 99일 처분을 받은 사건이 벌어지자 의사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그러자 전의총은 군의관들이 의료법에 위반되지 않고, 무사히 제대할 수 있는 '행동지침'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기사 바로가기 클릭
 

#전공의 #의사협회 #메디게이트뉴스 #폭행 #원격의료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