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2.17 18:20최종 업데이트 17.02.17 18:20

제보

서울대병원 TAVI 시술 100례 돌파

환자에 맞춘 인공판막 선택

사진: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 TAVI 시술 모습. 안쪽부터 김효수 교수, 구본권 교수 (서울대병원 제공)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 김효수 교수팀이 최근 경피적 대동맥판막 삽입술(TAVI/TAVR: 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Replacement) 100례를 돌파했다.

TAVI 혹은 TAVR라고 하는 시술은 심장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대동맥판막 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카테터를 이용해 심장에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치료법이다.

이 기술은 심혈관 환자에게 이뤄지는 최고 난이도 시술로, 국내에서는 지난 2010년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 박승정 교수팀이 처음 성공시킨 이래 2011년 7월 서울대병원을 포함한 주요 병원에 도입 됐다.

초기에는 개흉수술이 불가능한 고위험군 환자에게만 적용됐으나, 치료 효과가 전 세계적으로 입증되고 최근에는 중등·저위험군에서도 우수한 성적이 보고되면서 이제는 기본 치료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TAVI 시술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는 서울대병원은 시술 직후 사망이나 급성합병증으로 인한 응급수술 전환이 없었고, 후유증도 극소수였다. 이러한 성과는 환자 상태에 맞는 인공판막을 선택한 덕분이다.

김 교수팀은 인공판막 선택 범위를 넓히기 위해 국내 시판 중인 3개 회사의 인공판막에 대해 각각 '독립 시술팀 인증'을 받았다.

독립시술팀 인증이란, 일정 시술경험을 쌓아야만 해당 제조사에서 감독관 없이 시술을 할 수 있도록 인정하는 제도인데 3개사에서 모두 인증을 받은 경우는 국내의 경우 서울대병원이 유일하다.

김효수 교수는 "TAVI는 시술시간이 짧고 흉터와 통증이 적어 시술 후 바로 활동할 수 있고, 기존 개흉수술 보다 합병증이 적고 생존율이 높다는 것이 해외 대규모 연구에서 증명됐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TAVI 시술에 대한 의사의 인식이 저조해, 인구 규모 대비 시술 증가율이 중국이나 일본, 동남아 보다 저조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환자가 TAVI 시술의 우수한 성적을 듣고 찾아오지만 그 중 30%는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이를 포기하고 개흉수술을 선택한다. 정부의 보험료 지원 비율이 현재 20%에서 50% 정도까지 상향조정 되면 보다 많은 환자들이 기뻐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서울대병원 # 심혈관센터 # 김효수 # TAVI # 경피적 대동맥판막 삽입술 # 카테터 # 인공판막 # 심혈관 환자 # 독립 시술팀 인증 # 개흉수술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