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5.30 13:41최종 업데이트 18.05.30 13:41

제보

​동국제약, 에스바이오메딕스와 '세포치료제 사업' 전략적 제휴 체결

중증하지허혈 세포치료제 국내 판권 확보…공동 개발‧상용화 위해 협력

사진: 동국제약

[메디게이트뉴스 권미란 기자] 동국제약은 에스바이오메딕스와 세포치료제 사업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사는 세포치료제의 공동 개발, 상용화를 위해 시설과 노하우를 공유하게 된다. 또한 비임상‧임상‧인허가‧판매 등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세포치료제 생산을 위한 GMP시설 공유하고, 동국제약은 기존 의약품 개발‧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제휴로 동국제약은 에스바이오메딕스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동종지방유래 중간엽줄기세포 3차원 집합체를 이용한 중증하지허혈 세포치료제에 대한 국내 판권을 확보하게 됐다.

에스바이오메딕스 강동호 대표이사는 “동국제약과의 전략적 제휴는 전문 제약기업과 바이오 벤처간의 우수한 파트너십 사례가 될 것이다”라며 “이번 제휴와 판권 계약을 토대로 기타 파이프라인의 국내외 기술수출과 판권이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 대상은 에스바이오메딕스에서 2016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개발에 착수한 기술이다. 체외배양된 중간엽줄기세포를 생리활성단백질이 코팅된 배양표면에서 자가구조화(self-organized)되도록 하는 것이 기술의 핵심이다. 

양사는 대상기술에 대해 올해 임상시험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상기술은 보건복지부의 ‘2016년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돼 3차년도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후 2단계 연구에서 임상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동국제약은 "기존의 합성의약품과 천연물 신약의 개발 이외에도 생명공학 의약품의 연구개발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며 "향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세포치료제 개발에도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동국제약 # 에스바이오메딕스 # 세포치료제 # 공동개발 # 줄기세포

권미란 기자 (mrkwon@medigatenews.com)제약 전문 기자. 제보 환영합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