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4.14 16:31최종 업데이트 24.04.14 16:31

제보

GE헬스케어 코리아-LG전자-한국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 병원 공동 발굴 및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GE헬스케어 코리아는 최근 LG전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의료 산업 혁신, 스마트 병원 발굴 및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은 GE헬스케어코리아 김용덕 대표이사,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조원우 대표이사, LG전자 장익환 BS사업본부장 등 3사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의료 장비 및 메디테크 솔루션, 스마트 병원 운영 솔루션, 클라우드 및 플랫폼 등 각 사가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업을 이어 갈 예정이다.

차세대 의료 장비, AI 의료 솔루션, 업무의 디지털화 등을 위한 공동 운영 모델을 개발 및 제안하고 스마트 병원 발굴 및 구축을 추진한다.

▲GE헬스케어는 치료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최신 의료장비, 신규 병원 계획 및 운영 효율을 지원하는 커맨드센터, 디지털트윈 활용 등 디지털 의료 솔루션에 대한 기술 ▲LG전자는 통신망, 스마트 모니터, 의료용 로봇, 디스플레이 등 보다 스마트한 병원 환경을 위한 시설 및 시스템 구축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의료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에이아이(Azure OpenAI)를 포함한 고도의 AI 알고리즘 모델과 의료진의 보다 스마트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활용 등 디지털 솔루션의 원활한 활용을 위한 플랫폼 구축에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3사는 헬스케어의 효율 개선, 스마트 병원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이번 협력을 성사시켰다. GE헬스케어는 CT, MRI, 초음파 등 첨단 의료 영상 장비를 제공하며, 디지털 및 AI 기능을 접목해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환자의 전 치료 과정에 대한 데이터를 통합해 진료 효율을 높이는 정밀 의료를 주도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는 헬스케어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의료 데이터 보안, 규정 준수, 상호 운용성 등을 지원하며 대규모 의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글로벌 의료 기업과 협력해 클라우드 기능을 고도화하는 등 의료시스템의 파트너로 신뢰를 쌓았다.

LG전자는 작년 12월 고려대 안암병원과 디지털 헬스케어 구현을 위한 PoC(Proof of Concept, 기술검증)를 진행하는 등 의료 시스템에 LG전자 Private 5G를 접목해 안전한 통신망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며 병원 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GE헬스케어 코리아 김용덕 대표이사는 "의료산업이 디지털 전환, 의료진 번아웃 개선이라는 과제에 마주하고 있는 오늘날 스마트 기술 및 플랫폼 관련 세계 최고 기업들과 협업하게 되어 매우 뜻깊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3사가 가진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으로 스마트병원 구축에 폭 넓은 솔루션을 제안해 국내 스마트 병원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조원우 대표이사는 "GE헬스케어, LG전자와 국내 의료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병원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 오픈에이아이(Azure Open AI)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해 국내 의료 산업의 발전과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장익환 B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의료용 모니터를 비롯 사이니지 클로이 로봇, 전기차 충전기, Private 5G 등 스마트병원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B2B 제품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며 "스마트병원 구축을 위한 3사의 협업을 통해 국내 의료 환경 발전에 기여하고, 환자들에게는 더 나은 의료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