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4.06 13:14최종 업데이트 16.04.12 17:57

제보

의료인 폭력방지에 세금 쓰는 호주

퀸즐랜드, 캠페인 착수…징역 최고 14년

호주 한 지역에서 시작한 '의료인 폭력 예방 캠페인'이 관심을 끌고 있다.
 
브리즈번과 골드코스트가 속한 호주 동부의 퀸즐랜드 주(State)는 135만 AUD(호주달러)의 예산을 들여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폭력 예방 캠페인을 시작했다.
 
작년에만 3,300명의 의료인이 폭력에 시달렸던 퀸즐랜드 주는 결국 예산까지 투여해 의료인을 보호하는 소셜미디어, TV, 옥외 광고를 시작했다.
 
 


그동안 퀸즐랜드는 의료인이 폭행당하는 경우가 잦아, 의료인 사기가 많이 떨어졌다고 한다.
 
브리즈번 한 병원에서 파라메딕(준의료 활동 종사 혹은 긴급 의료원)으로 근무하다, 환자에게 물린(bite) 줄츠 레이븐 씨는 사고 직후 충격적인 얘기를 들어야 했다.
 
본인을 물었던 환자가 HIV와 C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였던 것.
 
<사진 출처 : http://www.brisbanetimes.com.au>

41세인 그녀는 관련 사실을 듣고, "그동안 내가 살았던 삶이 순간 머릿속을 스쳐 갔다"라며,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었다"라고 토로했다.
 
그녀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의료인 폭력을 당하고 난 뒤, 내가 입고 있는 유니폼이 본인을 지켜주는 게 아니라, 사람들에게 펀치백으로 여기게 한다는 걸 알게 됐다"라고 자조 섞인 대답을 했다.
 
현재 그녀는 HIV 감염에 대한 최종 판정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잦은 사고는 의료인에게 은퇴를 종용하기도 한다.
 
퀸즐랜드에서 파라메딕으로 일하는 브래드 존슨 씨는 "현실은 이번 캠페인으로 진행한 TV 광고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라고 말한다.
 
존슨 씨는 작년 12월 근무 중 골드코스트 도로에 누워있던 한 환자에게 폭행을 당한 바 있다.
 
그는 이 폭행 때문에 조기 은퇴나 이직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 : http://www.brisbanetimes.com.au>

퀸즐랜드 주정부는 반복되는 의료인 폭력에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카메론 딕 퀸즐랜드 보건부 장관은 "모든 퀸즐랜드 주민이 직장에서 근무 중에 폭력을 당해선 안 된다"면서 "(하지만) 애석하게도, 의료인들이 갖은 종류의 폭력을 당하는 게 현실이다"라고 이번 캠페인의 배경을 설명했다.

호주에서 의료인 폭행은 최고 징역 14년형까지 처벌이 가능하다. 

#호주 #의료인폭행 # 메디게이트뉴스

김두환 기자 (dhkim@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