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28 12:52최종 업데이트 20.03.28 14:04

제보

정부가 WHO에 발표한 방역체계 성공점은 "경증은 생활치료센터로 이동, 드라이브 스루 등 빠른 검사"

"완치율 50% 달성해 축하할 만한 성과...일상생활과 경제활동 조화되는 생활방역 준비 중"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사진=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정부가 다른 나라에 소개한 한국 코로나19 방역체계의 성공점은 환자 중증도를 빨리 판단해 경증 환자를 생활치료센터로 옮기고 드라이브 스루 검사 등을 활용해 확진자를 최대한 빨리 찾아낸 데 있다고 밝혔다. 이는 민간에서도 시설과 인력을 지원하고 발 빠르게 대응한 성과로 해석된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세계보건기구(WHO)가 개최하는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 화상으로 참석해 WHO와 각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국의 방역 대응 현황과 경험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외에도 중국, 일본, 싱가포르의 보건부 장관이 참석해 발표했고 40여 개 국가의 보건부 장관을 비롯한 다수의 회원국이 발표를 청취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WHO에 박능후 장관이 발표했고 저도 참석했다. 우선 대구 사례에서 보면 급작스럽게 확진자 수가 많을 때 방역체계와 의료체계를 어떻게 감내하면서 대응해 나갈 수 있었는지를 설명했다. 중증도 분류에 따른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했다”라고 말했다. 

윤 반장은 “경증인 경우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서 병원 부담을 줄이고, 병원에는 중등도 이상 또는 중증 환자에 집중할 수 있는 자원배분이 한국의 경험에서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고 했다.  

윤 반장은 “한국에선 전면적인 검사를 통해 잠재해있는 확진자들을 빨리 찾아내고 빨리 조치를 하는 것이 유용한 측면이 있었다고 했다. 여기에 기반이 되는 드라이빙 스루 등 혁신적인 방안이 검사와 결합하면서 가능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무엇보다도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의한 자율적인 참여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을 안정화시키는데 가장 큰 힘이 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WHO 브리핑에서는)중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입원기간 퇴원기준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다른 나라의 질의가 있었다. 현재 신속검사 방법(항체, 항원검사)과 유전자 증폭 검사(RT-PCR) 중에서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 WHO가 가이드라인을 제공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언제 개발이 될 수 있을지를 질의하는 내용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날 신규 확진자 146명 중 해외 유입 사례는 검역 단계 확진 사례 24건, 지역사회 확진 사례 17건으로 모두 41건이다. 이 중 2명은 외국인이고 나머지 39명은 한국인이다.  현재까지 해외 유입 사례는 총 363건이며, 내국인이 90%, 외국인이 10%다. 
   
윤 반장은 “코로나19가 한국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1일 이후 처음으로 완치된 확진자 수가 치료 중인 확진자 수를 넘어섰다”라며 “지난 2월 18일 31번째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진자가 본격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했고, 신규 확진자가 최고 800명대까지 발생하면서 3월 12일 격리치료 중인 확진자가 7500명대까지 증가했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3월 12일은 세계보건기구에서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 날이며, 우리나라 격리치료 중인 코로나19 환자 수가 최고치를 찍은 날이기도 하다”라며 “하지만 바로 다음 날인 3월 13일부터 15일 연속으로 매일 완치되는 확진자가 새로 발견되는 확진자보다 많아 격리치료 중인 확진자 수가 꾸준히 감소해 왔다”라고 전했다. 

윤 반장은 “오늘은 누적 확진자 수 중에서 완치된 확진자 수가 격리치료 중인 확진자보다 많아져, 완치율 50%를 달성한 날이기도 하다. 아직 갈 길은 멀지만 완치율 50%는 우리 사회 모두가 함께 축하할 만한 자그마한 성과”라고 말했다.    

정부는 개학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를 거치는 동시에 국민들이 일상생활과 조화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방역' 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7일까지 국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 2214명이 설문조사에 답했고 2183건의 질문이 수집됐다. 

중대본 손영래 홍보관리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가 달성됐다고 판단하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과 조화될 수 있는 형태의 생활방역을 준비하고 있다. 다만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도 되는 시점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을 해보고, 여기에 따라 생활방역체계로 갈지 말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생활방역은 국민들이 실제 생활 환경에서 궁금해 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지침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중간 결과를 한번 발표하고, 그 이후에도 최종적으로 완성되면 공개적으로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