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2.21 12:18최종 업데이트 18.12.22 08:38

제보

"만관제, 경만호 회장 때 폭력 행사, 추무진 회장 때 불신임 추진으로 반대…현 집행부는 복지부 포상?"

평의사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철회 요구…"강행하려면 최대집 회장 재신임 물어야"

대한평의사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만관제 시범사업 시행 대가로 보건복지부 포상 챙기는 박종혁 대변인은 즉각적으로 사퇴하라”고 밝혔다.
 
평의사회는 “의협이 복지부와 밀실협의를 한 다음 복지부의 만관제 시범사업에 전격 참여한다고 발표했다”라며 "회원들의 의견 수렴도 없이 갑자기 발표된 만관제 시범사업은 의료계가 반대하던 원격의료 내용이 포함돼있다"고 했다. 

평의사회는 "주치의제로 변질될 우려가 있고 의원급의 현실에도 전혀 맞지 않아 회원들의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만관제 시범사업 참여는 하지만 찬성하는 것은 아니라고 회원들이 이해하기 힘든 말을 했다”고 했다.
 
평의사회는 “19일 의협 상임이사회에서 박 대변인을 복지부 포상에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복지부가 추진한 만관제 시범사업에 협조해 만성질환 관리 전문가로서 국민의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추진 중인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통합 시범사업에 공헌했다는 이유였다”고 비판했다.
 
평의사회는 “현 집행부의 모체인 전국의사총연합은 과거 경만호 전 회장에게 폭력을 행사하면서까지 복지부 만관제 추진에 대해 강력히 반대했다. 현 최대집 회장은 추무진 전 회장이 만관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며 회장 불신임까지 추진했다”라며 “이번 집행부는 만관제를 추진한 대가로 복지부 포상을 받는 것이 상식이 있는 행동인가”라고 되물었다.
 
평의사회는 “의협 집행부가 복지부 만관제 추진에 협조한 대가로 포상을 받는 것은 그동안 집행부를 신뢰했던 회원들에 대한 심각한 배신 회무”라고 지적했다.
 
평의사회는 “현 최대집 집행부는 '의료를 멈춰서 의료를 살리겠다'라는 구호를 내세워 강력한 대정부 투쟁으로 잘못된 의료제도를 바로잡아주기를 갈망하는 회원들의 지지로 탄생했다. 하지만 거듭된 말바꾸기의 실망스러운 모습으로 회원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회원들의 투쟁 동력을 상실시켰다“라고 밝혔다.
 
평의사회는 “의협은 만관제 시범사업에 대한 회원들의 심각한 우려를 받아들여야 한다. 시범사업 참가결정을 철회하고 해당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라며 “의협이 만관제 시범사업을 강행하겠다면 최대집 회장은 자신의 입장이 바뀐 것에 대해 회원들의 이해를 구하고 재신임을 물어라”라고 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