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2.21 16:37최종 업데이트 17.02.21 16:37

제보

인공와우, 19세까지 보험 적용 확대

심평원, 고가 치료재료 '인공와우' 15세에서 19세로 변경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고가 치료재료 '인공와우' 건강보험 적용연령이 15세에서 19세로 확대됐다.
 
심평원은 21일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이 일부 개정(보건복지부 고시 제2017-15호)됨에 따라 올해 2월 1일부터 적용연령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인공와우이식술은 양측 고도 감각신경성 난청환자들이 보청기를 사용해도 청력이 나아지지 않을 때 달팽이관에 인공와우를 이식하는 수술로, 적용연령을 15세에서 19세로 확대해 학령기 및 청소년기 환자에게 치료재료에 대한 실질적인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인공와우는 달팽이관에 이식되는 내부장치와 외부의 소리를 전기적 신호로 전환하는 외부장치가 하나의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비용이 약 2천만 원으로, 환자에게 비용 부담이 높았다.

따라서 심평원은 이번 급여기준 확대로 편측 인공와우 이식술 환자는 약 1천 2백만원, 양측 인공와우 이식술 환자는 약 2천 4백만원까지 본인부담금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심평원 지영건 급여기준 실장은 "인공와우 건강보험 적용 확대는 급여기준 일제정비 계획에 따라 개정․고시됐다"면서 "인공와우 건강보험 보장성강화를 통해 난청 환자 삶의 질 개선 및 의료비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인공와우 관련 고시는 복지부(www.mohw.go.kr) 및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인공와우 # 심평원 # 이식술 # 달팽이관 # 급여기준 # 환자 # 건강보험 # 확대 # 보험 # 고시 # 보장성 # 복지부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