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0.20 16:09최종 업데이트 22.10.20 18:15

제보

GC녹십자,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국비 먹튀·주가 띄우기 악용 의혹

백종헌 의원 "개발 이슈로 주가 띄우고 정부지원금 환급도 안 했다" 지적…녹십자 "미사용 비용 중 19억7000만원 환급"

녹십자 측에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당시 제조 전경으로 배포한 사진자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은 20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중단과 관련한 추가 보건복지부 국정감사 자료를 검토한 결과, "GC녹십자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이슈를 악용했다는 합리적인 의심사항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앞서 GC녹십자 등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신청한 14곳의 제약사(과제중단한 1곳 제외)들은 정부로부터 총 1679억원에 달하는 국가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그러나 셀트리온 렉키로나주의 품목 허가 외에 신약 개발에 성공한 사례는 없다. 

백 의원은 "코로나19 팬데믹 초창기 GC녹십자가 세계 유명 글로벌 제약사들도 연구 개발비 부담으로 인해 선뜻 개발을 시작하지 못한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코로나19를 종식하겠다'고 선언했다. 녹십자는 총 연구비 97억원 중 60%에 해당한 58억원을 지원받았으나, 2a상 단계에 사업을 종료했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제약사들의 일반적인 신약 임상 절차를 살펴보면 대부분 임상2상(2a,2b)을 완료 후 식약처에 조건부 허가를 신청하는 반면, GC녹십자는 국가 연구비를 받아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임상2상 단계의 첫 단계인 2a에서 사업을 종료했다"면서 "녹십자가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의 의지가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실제 백 의원실에서 제약업계 관계자들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신약 개발 예산 100억원으로는 혈장치료제 개발은 절대 불가하며, 실제 임상3상까지의 진행 과정을 두고 볼 때 총족할 만한 임상 결과를 추출하기엔 한국은 턱없이 코로나19 샘플이 부족한 실정이다.

백 의원은 "GC녹십자와 같이 연구 2상에서 치료제 개발을 실패한 대웅제약은 투명한 회계 감사로 국가 연구비 지원 중 일정 부분(10억원 이상)을 복지부에 환급했으나, GC녹십자는 국비 환급 0원이라는 유일무이한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총력을 다한 제약사들을 흠잡을 이유는 없지만, 당시 문재인 정부의 여당 주류 정치인들과 함께 코로나19의 국가적 위기를 이용해 자사의 주가 상승만을 노린 제약사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국민들에게 국산 치료제와 백신이 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기대감을 심어주고 그 기대감을 악용해 사익만을 추구했다면, 대국민을 상대로 사기행위라는 이유에서다.

백 의원은 "국정감사 이후에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지원 사업과 관련된 사안들에 대한 철저한 사실관계를 계속적으로 살펴볼 것"이라며, "연구비 지원 과제 선정부터 최종평가까지 개발 진행 절차 전반에 걸쳐 사업 적절성 점검과 성과에 대한 분석, 평가 그리고 연구비 집행 등 코로나19 신약개발사업단의 철저하게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조사과정에 드러난 불법행위가 있다면 절대 묵과하지 않겠다고 부연했다.

이에 녹십자 측은 "의원실 자료 중 일부 사실과 다르다"며 "전체 연구비 97억3000만원 중 실사용 비용은 73억원이며, 미사용 금액 중 비율에 따라 지난 4월 약 19억7000만원을 반납 완료했다"고 해명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