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07 10:32최종 업데이트 20.02.07 10:33

제보

신종코로나 외부로 처음 알린 中의사 신종코로나로 사망

SNS로 신종코로나 알렸다고 중국정부에 체포…환자에 감염돼 7일 새벽 사망

사진=리원량 웨이보 갈무리ㅡ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중국 우한에서 처음 외부로 알린 중국인 의사가 신종 코로나에 감염돼 결국 사망했다.
 
CNN 등 외신과 중국 매체들은 7일 "후베이성 우한 소재 병원에서 근무하는 리원량(34) 의사가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평소 그가 갖고 있는 기저질환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리원량은 중국 정부의 정보 봉쇄와 미진한 초기 대응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그는 자신이 일하던 우한중앙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 여러명을 보고 지난 2003년 큰 인명피해를 냈던 사스(SARS)와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며 위험성을 처음 알렸다.

이후 그는 의과대학 동문들과 함께 SNS를 통해 "새로운 사스가 나타났다"며 위험 상황을 널리 알리도록 노력했다. 그러나 오히려 중국 정부는 허위 사실 유포를 이유로 리원량을 체포했고 결국 공안국에 소환돼 리원량은 "더 이상 유언비어를 유포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진술서를 쓰고 풀려났다.

이후 리원량은 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를 치료하다가 지난달 8일 발열 증세가 나타나 입원했고 지난 1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6일 저녁에는 기관 쇠약으로 인한 심박정지 증세를 보였고 결국 오늘 새벽 2시 58분 숨졌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날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리원량 박사의 사망 소식에 매우 비통한 슬픔을 느낀다. 그가 행한 모든 업적을 기릴 것이다"고 애도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