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4.10 11:00최종 업데이트 18.04.10 11:00

제보

키트루다, 폐암 1차 치료제로 자리매김한다

PD-L1 발현 1% 이상에서도 키트루다 단독요법 전체생존 개선 확인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PD-L1 발현율이 1% 이상인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에서도 키트루다 단독요법이 전체 생존을 유의하게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MSD는 9일(현지시간) 종양 세포의 PD-L1 발현율이 최소 1%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에서 1차 치료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단독요법을 평가한 3상 임상 KEYNOTE-042 연구 결과 일차평가변수인 전체 생존(OS)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MSD에 따르면 독립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DMC)가 수행한 중간 분석에서 PD-L1 발현율이 1% 이상인 환자에서 키트루다 치료는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에 비해 유의하게 전체 생존기간을 연장시켰고, DMC의 권고에 따라 향후 이차평가변수인 무진행 생존(PFS)을 분석할 예정이다.

머크연구소 회장 로저 펄머터(Roger Perlmutter) 박사는 "KEYNOTE-042에서 키트루다는 PD-L1 발현율이 1% 이상인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항암화학요법에 비해 현저한 생존 혜택을 보였다"면서 "키트루다는 단독요법 또는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에서 일관성있게 전이성 폐암 생존 혜택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홍콩중문대 임상종양학과 토니 목(Tony Mok) 교수는 "진행성 폐암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반적인 생존율 개선이다"면서 "KENNOTE-042는 PD-L1 발현율이 1% 이상인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면역항암제 단일요법으로 전체 생존을 일차평가변수로 사용해 유의한 혜택을 평가한 첫 무작위 3상 임상 연구다"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MSD는 향후 열릴 학술대회를 통해 KEYNOTE-042의 자세한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며, 이 데이터를 근거로 전 세계 규제당국에 적응증 승인 신청 예정이다.

한편 키트루다는 현재 국내에서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로는 PD-L1 발현율 50% 이상인 EGFR 또는 ALK 변이가 없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단독요법, 전이성 비편평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승인 받았다.

#MSD # 키트루다 # 면역관문억제제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