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8.30 16:37최종 업데이트 17.08.30 16:37

제보

"식품안전위기대응, 구조적 개선 필요"

더불어민주당, 식약처와 당정 간담회

ⓒ메디게이트뉴스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들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관계자들과 30일 당-정 간담회를 개최하고 '식품안전위기대응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위원들은 우선적으로 식품안전위기대응 개선을 위해 시스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처별로 쪼개어진 현행 식품안전 위기대응 체계의 문제점 개선이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위원들은 "생산단계(농식품부)와 유통단계(식약처)로 구분된 현행 체계의 구조적 개선을 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생산부터 소비까지 명실상부한 먹거리 안전관리 전담기관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위원들은 소비자단체, 학계 등이 참여하는 소통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식품안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위원들과 식약처 관계자는 유럽발 살충제 계란 사건으로 시작된 일련의 먹거리 안전문제를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최근 '케미컬포비아(화학물질 공포증)’로 확산되고 있는 생리대 유해성 논란에 대한 조치계획 등을 논의했다.
 
먼저 식약처는 그동안 부적합 농장에서 출하된 계란 등에 대한 유통추적조사를 차질 없이 완료했다고 설명하며, 식용란선별포장업 신설, 계란 난각 표시제도 개선, 농장 HACCP 인증 개선 대책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개선책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위원들은 부적합 농장 출하 계란에 대한 신속한 유통 추적 및 회수‧폐기는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해결 과정에서 보여 준 소통 능력 부재만큼은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위원들은 "식약처는 잃어버린 신뢰 회복을 위해 뼈를 깎는 노력으로 국민들과 올바른 소통을 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보건복지위원회에서도 향후 식약처가 준비 중인 재발 방지대책의 보완점을 꼼꼼히 살펴 원활한 입법화에 아낌없이 지원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식약처는 최근 문제가 제기된 생리대 유해성 논란과 관련해 유통 중인 모든 생리대의 유기화합물질 함유량을 조사해 위해평가를 실시한 후, 그 결과에 따라 회수‧폐기 등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국민적 우려를 고려해 유사 제품군인 기저귀나 팬티라이너에 대한 화학물질 분석과 위해평가도 병행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해당 위원들은 "선제적으로 유해물질을 조사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살충제 계란 사태 대응보다 진일보한 자세지만, 이미 지난 3월에 국내 시판 생리대에서 독성이 있는 벤젠, 스티렌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이 검출됐다는 발표가 있었음에도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현재 연구사업 중인 휘발성유기화합물질에 대한 별도의 관리 기준이 없다는 것은 반드시 짚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위원회 # 더불어민주당 # 식약처 # 식품안전위기대응 # 개선 # 시스템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