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2.13 19:06최종 업데이트 24.02.13 19:06

제보

과기부 '과기의전원' 신설 추진…이종호 장관 "관계 부처와 정원 배정 협의 단계"

과기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발표…의대 정원 확대에 따른 이공계 블랙홀 우려에 "이공계 연구환경 개선할 것"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이 13일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4년 주요업무로 의사과학자 육성을 위한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 신설을 추진한다.

의과대학 정원이 2025학년도부터 2000명 증원됨에 따라 과기부도 복지부, 교육부 등과 협의를 통해 증원 인력에 과기의전원 정원을 반영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이 서울본관브리핑실에서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과기부는 이날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과제로 '도전적 R&D 중점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글로벌 연구자 양성 차원에서 의사과학자 육성을 위한 과기의전원 신설 정책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과기의전원 정원은 당장 올해는 아니지만, 앞으로 의대 정원에 반영하기 위해 협의 단계에 있다"며 "작년에도 논의가 됐다. 개인적으로 복지부 장관에게 의대 정원을 달라는 얘기도 했는데 아직 논의 단계에 있어 자세하게 공개하긴 어렵다. 하지만 앞으로 과기의전원이 정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기의전원은 먼저 정원 배정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하는 게 우선이다. 그 다음에는 어떻게 의사과학자를 키워낼 것인지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한다"며 "현재 카이스트를 비롯해 4대 과기원에서 공학 또는 과학 베이스의 의사를 양성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 부분은 우리 부처와는 물론 복지부와 교육부와도 협의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 장관은 "현재 복지부의 정원 증원 계획이 나온 다음 교육부로 넘어가서 학교로 배정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당장 정해진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의대 정원 확대로 인한 이공계 우수 인력의 블랙홀 현상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사실 이공계에서도 이 분야에서 연구하는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를 고민하고 있다. 내년에는 연구비 확대도 있을 것이고, 제도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만들어 R&D 체계를 잘 갖추면 아무래도 제대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것이라고 본다"며 "이공계로 진로를 선택해도 희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정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