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7.11 08:55최종 업데이트 20.07.11 08:55

제보

"부산 부경대 방사선 의과대학 설립하자...방사선의학 수요 급증하지만 의사 부족"

정동만 의원 토론회 “암 치료 위한 의료인력 확충”...복지부 "의대 정원 늘려도 지역 근무 쉽지 않아"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방사선 치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지만 전문 인력은 부족하다며 부경대 방사선 의과대학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래통합당 정동만 의원은 10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립부경대 방사선 의과대학 설립 추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에 참여한 부산 지역 관계자들은 부산의 의료인력 부족 문제를 제시하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단지와 연계된 암치료 허브 구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의과대학 설립이 반드시 해당 지역 근무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사선종양학과 인력 수도권 집중”...의대 바탕 '통합 연구 시설' 제안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선종양학과 최철원 과장은 방사선 의료 시장 확대에 따라 의료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며 의과대학을 바탕으로 한 통합 연구 시설 구축을 제안했다.
 
최 과장은 “방사선종양학과 인력이 수도권에 집중돼있다. 가속기 관련 기술 등 관련 연구 인력도 부족하다”며 “방사선 의료 시장 확대에 따라 의료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 방사선 치료를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과 충분한 수의 전문 인력 보유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는 “의료용을 포함한 가속기 연구를 확대해야 한다. 또한, 방사선생물학 연구의 중요성 커지면서 작용기전 연구, 임상의학과 연계, 병합 치료 등의 개발이 진행돼야 한다”며 “이러한 것들이 실현되려면 접근성이 중요하다. 의과대학을 바탕으로 한 통합 연구 시설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손동운 교수는 부산의 의료인력 부족 문제를 제시하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내 방사선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교수는 “부산은 전국 5대 도시 중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최저 수준”이라며 “전공의도 수도권의 절반이다. 또한, 부산의 고령인구가 7대 도시 중 최대이고 의료 수요 폭등에도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방사선 의과대학 신설 ▲방사선 의과학대학원 신설·간호학과 확대·약학대학 재추진 ▲융복합 공학 관련학과 신·증설 및 대형시설 연계 국책연구사업단, 연구센터 유치로 이어지는 3단계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손 교수는 “의사고시를 합격한 졸업생들은 레지던트 과정에서 방사선 의학 전공을 선택해 전문의가 되거나 일반과를 선택할 때도 방사선을 이용한 난치병 전문가로 육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복지부, “의사 인력 지역·분야별 불균형 지적 있어...공감대 확보 관건”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김현숙 과장은 의과대학 설립은 교육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 다양한 부처의 업무와 맞물린 사안이라며 충분한 공감대 확보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숙 과장은 “(부경대 방사선 의과대학 설립 문제는) 교육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 한 개 부처만 관련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그동안 의사 인력의 총량, 지역별·분야별 불균형 문제가 지적돼왔고 최근 기초의학 분야 인력 문제가 나왔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의대를 설립하고 정원을 늘린다 해서 해당 지역에서 근무할 것이라고 담보하기 힘들다.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병원과 의원의 역할 분담을 적정하게 하고 건강보험 수가로 조정하는 등 여러 정책이 한꺼번에 잘 이뤄져야 자원 낭비 없이 원할 때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방사선 의과대학 설립 필요성 등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부경대 # 방사선 의과대학 # 정동만 의원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