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0.02 16:54최종 업데이트 18.10.03 20:26

제보

이철호 의장 "의정합의문 적정수가, 시민단체 핑계·통계조작하면 논의 가치 없다"

"교육상담료 등 편법 아닌 진찰료 적정화와 처방료 부활해야"

의협, 이철호 의장이 말하지 않은 '의정합의 긍정 평가' 발언 담은 보도자료 잘못 배포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정부가 적정수가 산출을 위해 시민단체 핑계를 대고 통계 조작으로 일관한다면 더 이상 논의할 가치도 없다. 우리 의사들에게는 캐쉬(현찰)와 실제적으로 성의 있는 확실한 후속타가 있어야 한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은 지난달 28일 열린 의협과 대전광역시의사회 회원과의 대화에서 발표한 격려사 전문을 2일 공개했다. 이는 의협이 보도자료로 배포한 이 의장의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의협이 1일 기자들에게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 의장은 “보건복지부와 포괄적인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생각한다. 후속적인 절차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집행부 차원에서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의장은 해당 발언을 부인하면서 의정대화 합의문에 담긴 적정수가 문제 해결을 위한 확실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이 의장은 "(의협이) 보건복지부와 합의한 내용에 대해 여러 의사회원들이 믿기 어려운 약속어음이나 공수표가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 의장은 “합의문을 살펴보니, '적정수가' 얘기가 있다. 전에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적정수가를 정한다는 복지부의 입장 발표가 있었다”라며 “적정수가 산출에 시민단체 핑계 대고 통계 조작으로 일관한다면 더 이상 논의할 가치도 없다. 복잡한 계산이나 꼼수없이 일단 단순히 진찰료를 올려주고, 사라진 처방료를 날수별로 부활시키면 간단하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교육상담료’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봤다. 이 의장은 “(보건복지부가 신청받고 있는)외과계 교육상담료는 1500명만 신청했다. 그 이유는 과정과 절차가 복잡하고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며 “이런 편법이나 미끼 꼼수보다 그냥 진찰료 적정화와 처방료 부활이 우선이다”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합의문에 의료전달체계 얘기는 없다. 고사해 가는 의원급과 중소병원에 대한 응급 구호 조치가 최우선이다”라며 “상급병원, 특히 빅5병원이 (진료비를) 독식해서는 안 된다”라고 했다. 

이 의장은 “3일 열리는 임시대의원총회에서 정관개정특별위원회 구성안, 의료현안에 대한 보고 및 질의·토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 등 3가지 안건을 다룬다. 모처럼 건설적으로 의료계가 한목소리로 단결될수 있는 화합의 장이 되기를 기원한다. 내부분열이 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그러면 “중앙대의원들은 이번 회원과의 대화에 나온 고견을 잘 살펴보고 임총에 참석해 주길 바란다”라며 “(의료계는)정부라는 거대권력, 공룡과의 싸움이다. 이는 힘들겠지만 회원들의 권익 옹호를 위해 이겨내야 한다”고 밝혔다. 
▲10월 1일 대한의사협회가 배포한 보도자료 일부 

한편, 의협이 배포한 보도자료를 인용한 기사를 보고 일부 대의원들은 “이철호 의장은 임총을 앞두고 누구보다 공정해야 하지만, 의협 집행부에 편파적인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이런 발언을 전혀 하지 않았다며 격려사 전문을 기자와 해당 대의원들에게 공개했다. 

이에 대해 의협 정성균 대변인은 “이 의장이 해당 발언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참석한 대전시의사회 참석자나 수행직원이 다른 사람의 발언을 실수로 넣은 것 같다”고 해명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