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10 10:11최종 업데이트 20.04.10 10:11

제보

문재인 대통령, 파스퇴르연구소 방문해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독려

"진단키트처럼 세계 1등 되자..정부는 아끼지 말고 지원" 당부

 사진 =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독려하고 있다(KTV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에 이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대해서도 강한 관심을 드러내며, 적극적인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경기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통제 당시 우리가 범정부적인 대책위원회를 만들고 산하에 실무지원단을 만든 바 있다"면서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가 있으면 리스트를 만들어 곧바로 시정하는 식으로 해서 빠르게 일본에 의존하던 소재부품의 자립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진단키트 역시 정부와 민간이 긴밀한 공조를 통해 빠르게 개발했고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갔다"면서 "치료와 백신 역시 정부와 산학연병이 모두 참여해 상시적 협의 틀을 만들고, 빠른 시일 내 임상시험을 마치고 국제적으로도 통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성공한다면 많은 동반효과를 낳아서 우리나라 바이오 의약 수준 전체를 크게 높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규제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이 신속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존에 지켰던 원칙 같은 것도 이제 더 큰 가치를 위해 과감하게 버릴 것은 버려야 한다"고 이날 함께 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의경 식약처장 등에게 당부했다.

또한 "과기부나 복지부만의 힘으로 부족하면 기재부를 끌어들여서라도, 이 부분만큼은 끝을 보라"면서 "과감하고 통 크게 구상을 하라"고 덧붙였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