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18 13:26최종 업데이트 24.03.18 14:20

제보

대통령실 이어 여당도 '의대정원 단계적 증원'으로 입장 선회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18일 정부에 하소연 "의대정원 단계적 증원으로 의료파국 막아달라"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사진=국민의힘 유튜브 생중계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통령실에 이어 국민의힘도 18일 의대정원 이슈에 대해 한발 물러선 듯한 입장을 보였다. 2025년도 2000명 증원이 아닌 '단계적 증원'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앞서 이날 오전 대통령실 장상윤 사회수석도 그동안 '의대정원 문제는 협의의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에서 "모든 의제를 열어놓고 대화하자"고 완화된 뜻을 밝혔다.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약과 백신을 만드는 의사과학자 양성은 과학 기술의 문제이고 미래먹거리 확보의 문제"라며 "이를 위해서라도 의대정원의 점진적 증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립으로 국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도 단계적으로 추진된 사례가 있다"며 "의료인들은 환자 곁으로 복귀하고 정부도 필수의료 전문의, 의사과학자 양성,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단계적 의대증원 확대로 파국을 막아달라"고 촉구했다. 

2000명 의대정원 확대가 아닌 단계적 의대증원을 강조하는 이 같은 여당의 태도 변화는 최근 '의대정원 문제로 불거진 의료공백 사태에 대한 정부 책임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15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49%가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료 공백 사태에 대해 정부가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2000명 증원 규모 결정은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계와 협의된 사안"이라며 합의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지난 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의대 정원 확대는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계와의 협의, 40개 의대 수요 조사 등을 거쳐 신중하게 마련된 정책이다. 확대 규모도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 증가, 지방·필수 의료 공백 상황을 면밀히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