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2.10 19:20최종 업데이트 18.02.11 15:29

제보

대의원회, 추무진 회장의 의료전달체계 개선 투표…'반대 92%'

의협 대의원 134명 중에서 반대 120명, 찬성 6명, 기권 4명 등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가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에 '반대'로 결론을 내렸다. 반대 120표, 찬성 6표, 기권 4표. ⓒ메디게이트뉴스
추무진 회장, "39대 집행부 내에는 더이상 추진하지 않겠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가 의협 집행부가 추진해오던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에 '반대'로 결론을 내렸다.
 
의협 대의원회는 10일 오후 5시부터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대의원회는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관련한 의견을 물었으나 찬성하는 대의원의 발언은 하나도 없었고 반대하는 의견만 나왔다. 대의원회가 의료전달체계 가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한 결과 오후 6시 30분 현재 참석대의원 134명 중에서 반대 120명(92.31%), 찬성 6명(4.62%), 기권 4명 등으로 반대 의견으로 정리됐다.
 
이동욱 경기도 대의원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은 1, 2, 3차 의료기관의 의견을 재정립하는 백년지대계를 세우는 일"이라며 "21개 진료과 중에서 18개 진료과가 반대하고 단 1개과만 찬성한 안건을 집행부는 강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집행부는 이번이 아니면 못한다. 마치 홈쇼핑에 물건 팔 듯이 회원들을 협박하고 있다"라며 "임기가 불과 두달 남은 추무진 회장이 왜 이를 강행하려는지 모르겠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의료전달체계를 문재인 케어의 전제조건으로 추진하고 있다"라며 "의협 주무이사가 복지부 공무원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회원 입장을 이야기하는지 알수 없었다"고 했다. 
 
남기훈 전공의 대의원은 "의료전달체계는 환자들의 제한과 의무가 반드시 보강돼야 한다"라며 "그렇지 않고 내과계의 만성질환의 외과계의 입원실 유지가 전문가들의 목소리로 이어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의료전달체계의 핵심은 병상 총량에 대한 통제로 받아들일 것인지, 받아들인다면 의협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논의해야 한다"라며 "복지부가 당근을 주듯이 협박하는 것에 의협이 왜 끌려가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추무진 회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이번에 꼭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었다”라며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에 의협의 의견을 꼭 반영하도록 관철시키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추 회장은 “의협회비조차 낼 수 없는 회원들을 생각했고 그들을 위해 의협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생각했다. 의료전달체계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라며 “의료전달체계 개선 없이는 몇년이 지나면 또 상급종합병원이나 지역 쏠림 현상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다만 추 회장은 "정관을 준수하는 것은 회장의 기본적인 의무"라며 "권고문은 대한병원협회에서 거부해서 깨졌고 대의원회도 반대했다. 39대 집행부에서는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