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7.31 20:32최종 업데이트 22.08.01 09:46

제보

[슬립테크2022] 메텔 정기 대표 “코골이 잡는 스마트 베개 ‘제레마’, 더욱 업그레이드”

사용자 편의성 및 코골이 구분 등 개선...매트리스·자동차 좌석 등으로 확장

슬립테크2022 토크콘서트 

3회째를 맞는 슬립테크 2022 국제수면건강산업박람회가 15일 삼성동 코엑스 D홀(3층)에서 개최됐다. 특히 이번 슬립테크 2022에선 한국수면기술협회(KSTA) 슬립테크 토크콘서트를 통해 수면빅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연구개발 사례가 교류돼 큰 호응을 얻었다. 

수면기술협회 회원사들이 슬립테크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와 대기업, 의학 및 공학 연구자들을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이 마련된 것이다. 한국수면기술협회는 수면과 관련해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중심이돼 정보 교류와 상호협력을 위해 출범됐다. 

이번 한국수면기술협회 슬립테크 토크콘서트엔 회원사인 아워랩, 에이슬립, 루플, 닉스, 몽가타, 메텔, 리솔, 주가누(JUGANU) 등이 참여했다. 

① 아워랩 신현우 대표 "수면AI 시대  핵심은 수면데이터 표준화"
② 에이슬립 홍준기 CTO, 데이터 측정 기술·비즈니스 모델 등 공유
③ 루플 김용덕 대표 "데이터 기반한 빛-수면 대한 개인화 솔루션 제공"
④ 닉스 김동신 대표 "고슬립 체험단 운영, 시판 막바지 준비 중"
⑤ 몽가타 정태현 대표 "스웨이베드 넘어 수면공간 솔루션 제공"
⑥ 메텔 정기 대표 "제레마 개선하고 매트리스·자동차 좌석 등 확장"

⑦ 리솔 권구성 대표 "전자약 '슬리피솔'로 수면장애 개선·치매 예방"
 
사진=메텔 정기 대표.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슬립테크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메텔의 정기 대표가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삼섬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슬립테크 2022의 한국수면기술협회(KSTA) 슬립테크 콘서트에 참석해 인공지능 스마트 베개 ‘제레마’에 대해 소개했다.
 
제레마 AI가 사용자의 체형과 수면상태에 맞게 베개 높이 등을 조절해 수면 질 향상과 코골이 방지 등을 해주는 스마트 베개다. 지난해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 제품 박람회인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메텔 정기 대표는 “제레마의 첫 번째 기능은 베개 높이 자동 조정이다. 사용자의 목과 머리 부분의 압력을 측정해 자동으로 공기압력을 조절해 최적의 높이를 맞춘다. 이를 통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두 번째는 코골이 완화 기능이다. 코를 골 경우에 머리 부분을 살짝 들어줘 기도가 열리도록 해서 코골이를 줄어주는 방식”이라며 “앱을 통해 코골이를 감지하고 목 부분을 6단계에 걸쳐 서서히 올려준다. 코골이가 멈추면 처음 설정됐던 높이로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세 번째로 수면 데이터도 모으고 있다. 뒤척임과 코골이 등의 데이터인데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면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다”며 “현재 5TB 정도의 데이터가 모여있고 분석 작업이 마무리되면 사용자에게 더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메텔은 제레마를 더욱 개선한 다음 버전을 출시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향후 베개를 넘어 매트리스, 의자, 자동차 등에서 생체 데이터를 얻을 계획이다.
 
정 대표는 “자기 전에 베개와 연동된 앱을 실행해 버튼을 누르는 것 조차 귀찮아 하는 사용자들이 있어 그 부분을 해결하려고 한다. 또, 여러명이 함께 잘 경우 사용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코골이와 사용자의 코골이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 부분을 여러 센서를 이용해 해결했다. 사용자의 코골이 소리를 구분하는 것은 물론이고, 로우 테스트를 해봤을 때 심박·호흡·뒤척임 등도 정확하게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사용성 측면에서 베개뿐 아니라 매트리스, 휠체어, 의자, 자동차 등에 설치한다면 여러 생체 데이터를 저렴한 비용으로 정확하게 모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현재 출원울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슬립테크 # 대한민국꿀잠프로젝트 # 수면건강박람회 # 수면박람회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자료실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