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18 12:51최종 업데이트 20.02.18 12:51

제보

의협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 기정사실…일차의료·중소병원 현실 반영해 방역전략 수정해야"

최대집 회장 "29번, 31번 지역사회 감염...일선 의료기관 지침 한계, 민관협의체 구성 필요"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기정 사실화 되면서 대한의사협회가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냉정하게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정부의 1차적인 방역이 실패했기 때문에 의료계와 협력해 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한의사협회는 18일 용산임시회관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기급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최대집 의협 회장은 “29번째, 31번째 확진자의 경우 감염증을 의심할만한 과거력이나 증상이 없었음에도 담당 의료진의 적극적인 의심과 진료이 결과 감염을 확인한 경우였다. 냉정하게 판단할 때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지금까지 환자를 담당해 온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설치 의료기관만으로는 늘어나는 검사 대상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확진 사례를 봤을 때, 지역사회 일차의료기관과 중소병원의 목소리가 정부 대책에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민관 협의체의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비교적 인력과 장비, 각종 자원의 활용이 용이한 상급종합병원과 달리, 지역사회 일차의료기관과 중소병원의 경우 검사와 환자 진료에 있어 한계를 가지는 만큼 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해 민관협력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견해인 것이다.
 
특히 의협은 정부가 일선 의료기관들의 현실을 너무 모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방상혁 의협 상근부회장은 “얼마 전 정부에서 발표된 ‘일차의료기관 감염관리 지침’에 따르면 정부가 의료현장의 현실을 얼마나 모르고 있는지 알 수 있다”며 “현실을 바라보는 관점에 차이가 있다면 제대로 된 정책이 나올 수 없다. 민관협의체 구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최 회장은 “확진 검사는 선별진료소와 질본에서 이중으로 엄격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와 밀접한 합의 없이 의협에서 자체적으로 일선 의료기관들에 진료지침을 마련할 수가 없다. 민관협의기구를 통해 일차의료기관들의 우려와 필요한 부분을 협의해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협은 일본의 경우도 우리나라와 같이 해외 감염 검역에 실패했다고 판단했다. 최 회장은 “일본도 우리와 같이 후베이성을 거친 입국자에 대해서만 입국금지를 취하고 있다”며 “이 같은 정책으로 방역이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지금이라도 우리도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을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