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27 16:54최종 업데이트 20.02.27 16:56

제보

공중보건의사협의회 "공중보건의사 코로나19 현장 파견, 안전이 최우선"

"의료진 안전이 국민 안전...레벨 D급 방호복 등 각종 방역 물품들의 충분한 구비 반드시 필요"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27일 성명서를 통해 "신규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의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 현장 파견은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대공협은 "현재 수많은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이 대구, 청도를 비롯한 많은 코로나19 현장에서 고군분투 하고 있다. 현 상황이 긴급한 국가적 비상사태인 것은 확실하다. 신규 의과 공중보건의사들도 군사교육소집이 잠정 연기됨에 따라 하루의 직무교육만 받고 코로나19 현장으로 파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공협은 "신규 의과 공중보건의사를 포함한 모든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은 국가의 비상 상황에서 모든 역량과 지혜를 활용해 감염병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하지만 파견에 앞서 새롭게 복무를 시작하는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의 안전 및 보호, 이를 위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때 일수록 직무 교육 내용을 잘 구성해 의료진들을 준비시켜야 한다.  코로나19에 대한 의학적 이해, 현장상황에 대한 파악, 보호장비 활용법 등의 교육은 신규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의 머리와 마음을 준비시켜 줄 것"이라고 요청했다.

대공협은 "무엇보다도 의료진을 위한 레벨 D급 방호복 등 각종 방역 물품들의 충분한 구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의료진의 안전이 보장됐을 때 학교와 병원 일선에서 코로나19 현장으로 급박하게 파견되는 신규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의 혼란과 걱정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공협은 "현장에 투입되는 의료진의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 의료진의 보호가 곧 진료 받는 시민의 안전이며 더 나아가 감염병 전파 방지를 통해 전 국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국민의 안전 보장을 위한 무기를 충분히 지급해 주시기 바란다. 그것이 감염병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이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대공협은 "신규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의 감염 방지에 빈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신규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이 충분한 무기와 정보 없이 감염병과의 전쟁 최전선으로 끌려가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의료진의 안전이 곧 국민의 안전"이라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