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1.25 10:49최종 업데이트 21.01.25 10:49

제보

백신 접종 계획 이번주 공개…2월초 접종 화이자 백신 유력

의료진‧요양병원 등 노령 환자 우선 접종…접종센터 등 계획에 전문가 우려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언제부터 어떻게 이뤄지게 될까. 25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구체적인 백신 접종 계획을 오는 28일 공개한다.
 
정부는 다음 달 초 세계 백신 공동구매 연합체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로부터 5만명 접종분을 우선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해당 백신은 화이자 제품이 유력하다.
 
정부는 이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2~3월, 1000만명), 화이자(3분기, 2000만명), 모더나(2000만명)와 얀센(2분기, 600만명), 노바백스(5월) 등 개별 제약사와 구매 계약을 맺고 7600만명 분도 추가로 확보했다.
 
이를 통해 9월까지 전 국민 접종을 완료하고 11월부터는 집단면역 체계를 완성하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집단면역은 전 국민의 약 70% 정도가 항체를 형성하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집단 내 감염전파가 억제되는 현상을 말한다.
 
2월부터 순차적으로 들어오게 되는 접종 분량은 의료진과 요양병원 등 노령 고위험군이 우선 접종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인 만성질환자와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교정시설과 치료감호소 수감자 등도 우선 접종 대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국과 영국 등 사례를 봐도 요양시설 고령층과 근로자, 의료진을 백신 접종 1순위로 정한 바 있다. 다만 노르웨이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 백신을 접종한 노인 중 사망자가 나오면서 고령자에 대한 접종여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백신 접종 방법과 장소 등 구체적인 내용도 이번 접종 계획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나 모더나 등 저온(영하 20~70도)을 유지해야 하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은 접종센터에서 접종이 이뤄지며 아트스라제네카 등 백신은 위탁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접종센터를 250곳 지정하고 위탁의료기관은 1만곳 정도를 운영할 방침이다. 접종센터는 시군구당 1개 이상, 인구 50만명을 넘으면 대략 3곳이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정부의 유례없는 이번 대규모 접종 계획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대응 인력과 부작용 등 대응책에 대한 세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와 유럽 등 국가에서도 예정된 백신 공급물량에 차질이 빚어지는 만큼 물량 확보 등 계획을 면밀히 고려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BBC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1분기 공급량이 예상보다 60% 가량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 화이자 등 백신도 초기 공급물량이 계약 물량보다 줄어 30% 정도 적게 공급되고 있다.
 
대한백신학회 마상혁 부회장은 "정부는 2월 초부터 백신 접종에 차질이 없다고 말하는데 앞선 사례를 보면 2월 초 접종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며 "현재 계획과 별개로 좀 더 세밀한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 부회장은 "접종센터를 250곳 운영한다고 하는데 이곳에서 일할 수 있는 인력에 대한 계획은 빠져있다. 계획이 세워진다고 해도 코로나19 환자가 늘어나게 되면 예상된 인력보다 많은 인원이 필요하게 된다"며 "이외에도 백신 접종 과정에서의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대비도 부족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