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10 04:26최종 업데이트 20.02.10 04:26

제보

11일부터 의료기관에 중국 외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여행력 정보 제공...이달 말 하루 검사 1만개로 확충

13일 일본 홍콩, 17일 대만 말레이시아 등 제공...중국 여행력 없어도 의사 판단에 따라 검사 가능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국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2019-nCov) 확진 환자가 27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이달 11일부터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진료할 때 중국 외에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의 여행력 정보가 확인된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회의를 개최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회의 결과에 따르면, 정부는 중국 외 지역을 통한 감염병 유입에 대비하기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에 수진자자격조회시스템, ITS(해외여행이력정보시스템),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해 주요 지역의 여행이력 정보 제공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실제로 국가별로 가장 많은 발생지는 9일 기준 중국 3만 7221명에 이어 일본 96명(26명+다이아몬드프린세스호 70명), 싱가포르 40명, 태국 32명, 홍콩 29명, 대만 18명, 말레이시아 17명, 호주 15명, 독일 14명, 베트남 14명, 미국 12명, 프랑스 11명, 마카오 10명, 캐나다 7명 등이다. 

정부는 1단계로 11일부터 의료기관에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의 여행력 정보를 제공한다. 2단계로 13일부터 일본, 홍콩 등에 이어 3단계로 17일부터 대만, 말레이시아, 마카오 등의 여행력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 

정부는 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진단검사 물량도 대폭 늘려갈 예정이다. 지난 7일부터 진단검사 기관을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민간의료기관으로 확대한 데 이어 검사가능 물량을 3000명까지 늘렸다. 이달 말까지는 생산업체, 민간검사기관 등을 확대해 현재의 3배 수준인 하루 1만건의 진단검사가 가능하도록 확충할 예정이다.

정부는 환자의 중국 여행이력이 없더라도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진단검사를 실시해 감염환자를 조기에 발견하도록 했다. 또한 의료기관에 입원 중인 원인불명의 폐렴 환자가 중국 등의 여행력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진단검사를 실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의료기관 등이 감염예방 및 감염확산 방지에 협조할 수 있도록 신종감염병으로 인한 손실보상을 실시하고 현 상황 종료 전이라도 조기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자가격리자나 고용주에 대해서는 생활지원비 또는 유급휴가비를 지원한다. 생활지원비는 격리대상 통지서를 받고 격리된 자에 대해 4인 가구 123만원을 지원한다. 사업주에게는 격리된 자에게 유급휴가 제공하기 위해 개인별 일급 기준(1일 13만원 상한)의 유급휴가비를 지원한다. 

정부는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선제적 대응계획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지역사회 내에 다수 환자 발생에 대비해 공공의료기관 이외에 민간의료기관과 협력해 시도별로 치료를 위한 병상·인력을 충분히 확보한다.음압치료 병상의 경우 1단계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198개 병상)을 활용한다. 2단계로 지역별 거점병원 및 감염병 관리기관 등 공공병원 음압병상 및 지방의료원·군병원을 활용하거나 음압병상을 보유한 일반 종합병원을 활용한다. 정부는 시도별 관내 의료자원을 고려해 최대 900병상의 병상운용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신속한 현장방역 및 역학조사를 위한 인력도 확충해 현재 10개의 중앙 즉각대응팀을 30개까지 늘리고 역학조사관의 처우개선 및 채용방식도 개선한다. 이를 위해 전문임기제 역학조사관 정원을 확대한다. 역학조사관 모집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주관의 수시채용 등 채용방법을 개선해 필요인력의 신속한 채용을 지원한다.

정부는 검증된 치료법과 체료제·백신이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이 주관하는 중앙임상TF를 중심으로 치료 경험을 기반으로 한 표준적인 치료방법에 대한 권고안을 수립한다. 신종 코로나 중앙임상TF는 국가지정격리병상 확진자 진료의사 네트워크다. 

정부는 중국에서의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에 대한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사용해 사후관리(일일 건강진단, 의심증상시 1399·선별진료소 안내 등)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 입국자에 대해서는 매일 자가진단 결과를 확보하는 등 실질적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증상 발생시 행동요령 등을 안내하는 검역조치도 강화한다.

박능후 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 및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해 모든 것들을 촘촘하게 점검하고 준비하고 대응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은 너무 불안해하지 말고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한 예방수칙과 행동수칙을 잘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 본부장은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 및 민간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확산에 대비하겠다. 선제적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