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1.12 07:00최종 업데이트 18.11.12 07:45

제보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 숨은 공로, 앞날을 걱정하는 젊은 의사들·똘똘 뭉친 지역의사회

전공의협의회 "의사 3명 구속, 남의 일 아냐…500명 이상 현장에 나와"

대구, 의료현안에 높은 관심 버스 8대 이동·광주, 평소 단결력 기반 버스 9대 이동

▲500여명의 전공의들이 총궐기대회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대한의사협회는 11일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대한민국 의료 바로세우기 제3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의사들의 궐기대회에 대한 부정적인 국민 여론은 넘어야 할 과제지만, 준비기간이 2주 정도로 짧았던 데 비해 의협 추산 1만2000명(경찰추산 5000명)의 의사가 참석하면서 무사히 끝났다. 

이번 총궐기대회는 횡격막 탈장 이상소견을 제대로 진단하지 못하고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의사 3명을 구속한 사건에서 촉발됐다. 이번 사건이 알려질수록 의사들은 자신의 일처럼 여기고 언제든 구속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날 의사들은 휴일에 미세먼지가 가득한 데도 불구하고 대한문 앞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이번 궐기대회의 숨은 공로는 앞날을 걱정하는 젊은 의사들과 평소에 각종 의료현안이 생길 때마다 똘똘 뭉치는 지역의사회에 있었다. 이번 궐기대회는 어느 때보다 전공의들이 참여가 많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의사회에서도 평소 단합이 돋보였던 대구광역시의사회와 광주광역시의사회의 등이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공의들, "의사 구속 남의 일이 아니다" 참여 늘어  

“이번 총궐기대회에 전공의들이 500명 이상 참석한 것으로 보인다. 전공의들은 수련 과정에서 진단을 정확히 하지 못할 수 있고 오진도 할 수 있다. 전공의들이 이번 의사 구속사건으로 마치 자신의 문제라고 생각한 것 같다. 이번 사건으로 다들 수련과정에서 어떻게 배워야 할지 막막해 하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이승우 회장은 실제로 전공의들의 참여가 이전 궐기대회보다 많아졌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구속 사건 이후 전공의들이 이 사건을 자신의 일처럼 바라보고 있다고 했다.  

이 회장은 “전공의들이 처음에는 이번 사건을 많이 알지 못했다. 전공의 특성상 매일 진단이나 치료가 맞고 틀리고를 따지는 입장이다 보니, 처음에는 이번 사건을 접했을 때 정확히 진단했는지 여부부터 생각했다. 하지만 구속된 의사 3명 중 한 명이 전공의라는 알려지자 다들 반응이 달라졌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전공의가 진단을 잘못했다는 이유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됐다. 대전협이 이번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전공의들이 이번 사건에 대한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인식했다”라고 했다. 이어 “그러다 보니 대전협의 총궐기대회 동참 활동과 일선 전공의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시너지를 낸 것으로 보인다""라며 "대한응급의학회, 대한가정의학회 등 학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도 한 몫 더 했다"고 해석했다. 

이 회장은 “각 병원 대표자들 역시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였다. 현장에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연대사를 보고 연락을 준 전공의들도 꽤 있었다”라고 했다. 이 회장은 “대전협은 결속력을 다지는 과정에 있다. 전공의들이 한 자리에 모이지 못하더라도 목소리를 낼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에 있는 전공의들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대전협 차원에서 의료사고에 휘말렸을 때 전공의들이 적절히 대응하고 소송에서 대응을 할 수 있는 법률지원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이 회장은 “일선 진료현장에서 의료사고가 발생하면 개인 책임으로 돌리는 일이 많다. 전공의들은 별도의 변호사가 있는 신분이 아니다 보니 어려움이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의 법률 소송에 대한 사례 조사를 해보겠다. 병원 차원이나 전공의 차원에서 이번 사건의 재발을 막고 어려움에 처한 회원들을 돕겠다”라고 했다.   

대구·광주, 평소 회원들 간 단결력을 토대로 위기 의식 공감   
▲30분 이전에 도착해서 미리 서서 대기하고 있는 대구시의사회 회원들. 

대구광역시의사회는 평소의 단결력을 토대로 위기의식을 공유한 결과 300명 정도의 회원이 참석했다. 대구와 서울을 왕복하는 버스 8대가 이동하고 개별적으로 KTX를 타고 온 회원들도 많았다.  

대구시의사회 이성구 회장은 “대구 회원들 모두 이번 의사 구속 사건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8개구군에서 이번 의사 구속 사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열심히 해준 덕분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그동안 의사의 날이나 학술대회를 통해 열심히 지역적인 단결을 도모했다. 평소에 회무를 잘 알리고 의사의 날 체육대회에도 1500명이 참석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 회장은 "거기에 이번 사건을 널리 알린 활동을 통해 공감대가 형성됐다”라며 “대구시의사회 회원 3명이 1분 자유발언에 참여하는 등 회원들 스스로 현안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대구는 구별 모임 등 여러 가지 모임을 통해 평소 회원들과 단합을 잘 된다”라며 "대학병원이나 개인의원 사이의 관계도 좋은 것도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광주광역시의사회 양동호 회장이 대통령께 드리는 말씀을 낭독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사회 양동호 회장은 단톡방 등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회원들의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광주에서 서울로 버스 9대가 이동하고 KTX로 이동한 회원까지 합쳐 이번 궐기대회에 350명의 광주시의사회 회원이 참석했다.  

양 회장은 “이번 의사 구속 판결이 부당하다는 정보를 많이 공유했다.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가 마련됐다”라며 “평소에 단합이 잘 되는 전제가 있었고, 이번 판결을 부당성을 널리 알리는 것이 계기가 됐다"고 했다. 

양 회장은 “각 구 의사회 집행부가 바뀐 다음에 월례의사회를 진행하면서 회원들이 더욱 끈끈하게 움직이고 있다. 임원들도 단톡방으로 연결되고 각종 의료 현안이 있을 때마다 공유했다. 그러다 보니 각종 사안이 있을 때마다 임원과 회원들이 자주 모인다”고 말했다. 

양 회장은 이날 대통령께 드리는 말씀을 직접 발표하기도 했다. 양 회장은 정부에 신뢰를 지킬 것을 요청했다. 그는 “의료계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뇌혈관 MRI와 상복부 초음파 등의 급여화에 참여했다. 하지만 정부는 의료계의 요구에 소극적이고 진정성이 없다"라며 "대통령이 직접 밝혔던 문재인 케어 실행에 따른 적정수가 약속을 지키길 바란다”고 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