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2.12 07:44최종 업데이트 17.12.16 23:57

제보

"서울에 없는 권역외상센터, 의구심 가져야"

서울 대형병원들 관심 저조

ⓒ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권역외상센터 관련 이슈가 지속되는 가운데, 서울지역에도 권역외상센터를 지정해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 전국 9개 권역외상센터가 운영 중이지만, 이 중 서울지역은 단 한 곳도 없어 서울시민을 위한 권역외상센터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1일 국회에서 '권역외상센터, 무엇이 문제인가?' 긴급토론회를 개최하고, 서울에도 권역외상센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상희 의원은 "서울에는 왜 권역외상센터가 없는지 고민할 때"라면서 "서울의 각 병원에서는 이러한 의구심을 가져야 한다. 국립대병원인 서울대병원이라도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여러 대학병원을 전전하다 사망한 이른바 '4살배기 민건이 사건'이나 이번 북한 귀순병사 사건 등으로 권역외상센터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지만, 1천만 국민들이 밀집한 서울에 권역외상센터가 하나도 없다는 점은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시민단체 건강세상네트워크 현정희 운영위원도 서울에 왜 권역외상센터가 없는지에 대해 지적하며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재 서울지역은 국립중앙의료원(NMC)이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됐지만, NMC의 원지동 이전 문제로 인해 본격적인 권역외상센터 개소는 2022년 이후가 될 예정이다.
 
최근 바른정당과 대한외상학회가 개최한 '긴급진단- 중증외상체계, 이대로 좋은가?' 정책간담회에서 보건복지부 권준욱 공공보건정책관은 "복지부가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서울에 4군데 공모한 적이 있는데 빅3병원에서는 한 곳도 응모하지 않았다"면서 "복지부 간섭이 싫다. 굳이 하지 않아도 우리병원은 잘 돌아간다고 이야기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권역외상센터는 고사하고, 권역응급의료센터에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기권의 한 권역외상센터 전담전문의는 "서울도 물론 권역외상센터가 필요하다. 가끔 서울에서 이쪽 센터로 전원 문의 오는 경우도 많다.  가능하면 다행이지만 어려울 때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긴급진단- 중증외상체계, 이대로 좋은가?'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고려대 구로병원 김남열 교수는 '서울지역 외상시스템'이란 주제에 대해 발표하며, 권역외상센터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김남열 교수는 "지역의 인구, 외상 환자 수, 의료자원, 교통 인프라 등에 따라 적정한 형태와 규모의 외상센터가 존재해야 하지만, 서울에 어떤 외상센터가 있어야 하는지, 환자는 얼마나 발생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통계는 알기 어렵다"면서 "서울은 헬기로 이송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거대한 권역외상센터만이 정답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오히려 김남열 교수는 권역외상센터는 아니지만 실제로 권역응급의료센터나 응급실을 통해 외상환자를 보고 있는 서울의 병원도 외상센터와 같은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남열 교수는 "권역외상센터가 서울에는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 병원들은 외상을 하고 있다"면서 "지금 권역외상센터와 관련해 수가인상 등을 고려하고 실천하겠다고 하는데, 만약 서울에서 외상을 보는 병원들을 수가 인상 부분에서 제외한다면 서울의 어떤 병원도 외상을 하지 않고 기피하려고 할 것이다. 외상환자를 보는 서울의 병원도 그 행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보상을 받을 수 있어야한다"고 전했다.

#권역외상센터 # 외상 # 중증외상 # 정책간담회 # 토론회 # 김상희 # 보건복지부 # 외상시스템 # 권역응급의료센터 # 응급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