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2.11 13:16최종 업데이트 17.12.11 15:09

제보

증증외상시스템 포괄할 '컨트롤타워' 필요

권역외상센터 문제 해결 위한 긴급토론회 개최

아주의대 허윤정 교수 "총괄 부서 없어 의사소통 부실"

 
ⓒ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중증외상환자 등의 응급환자를 신속하고 적절하게 이송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소방청, 안전행정부 등 다부처를 포괄하는 단일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와 함께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구급활동의 데이터를 병원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급DB와 메디슨 데이터를 매칭해 환자를 파악하도록 하고, 권역외상센터는 정부의 수탁 의료기관으로써의 책임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인구정책과 생활정치를 위한 의원모임은 11일 '권역외상센터, 무엇이 문제인가?'에 대한 긴급토론회를 개최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권역외상센터의 문제점을 논의했다.
 
‘권역외상센터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한 아주의대 허윤정 교수(사진)는 "외상센터뿐 아니라 응급의료체계의 문제점은 주관부서가 다부처로 흩어져 있는 것"이라면서 "119구급은 소방청이, 응급의료기관이나 외상센터, 닥터헬기는 보건복지부, 국립대병원은 교육부 등으로 나누고 있다. 이를 포괄해 관리할 수 있는 단일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증외상환자가 발생했을 때 환자를 병원까지 이송하는데 119구급, 닥터헬기, 민간이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하는데, 이를 한 번에 총괄하는 부서가 없어 의사소통이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더불어 허윤정 교수는 "구급데이터와 현재 의료기관의 진료정보망 매칭현황을 보면, 제대로 매칭이 되지 않는다. 구급의 실시간 데이터와 메디슨 데이터를 매칭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렇게 하면 환자를 신속하고 빠르게 이송하는 것 뿐 아니라 경증환자 이송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허 교수는 "비단 외상·응급의료만의 문제는 아니나 정부위탁이나 지정사업에 대한 수탁 의료기관인 병원의 책임성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면서 "이로 인해 사업을 잘못해도 기회는 많다는 도덕적 해이가 만연한 부분도 있어 병원의 자정노력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받은 국립대 및 사립대병원들의 책임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허윤정 교수는 "2010년 장중첩증 4세 여야를 사망토록 해 행정처분을 받은 경북대병원이 2년 후 다시 권역외상센터로 선정되거나, 응급실의 적체 주요요인이 만성폐색성폐질환 환자의 장기체류임에도 불구하고 전북대병원이 호흡기질환센터로 지정됐다"면서 "이에 따라 사업을 잘못해도 기회는 많다는 병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생길 수 있다. 책임감을 가져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이미 보건복지부도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제대로 실시하는 권역외상센터와 그렇지 않은 센터를 분류해 선택과 집중 지원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허윤정 교수는 중증응급·외상환자의 실시간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해 사각에 방치되는 환자가 없도록 구급활동일지, 응급진료기록, 출동 및 처치기록지 등의 제출을 실시간화하고, 의료기관 또한 응급의료상활실의 24시간 운영과 전자태그 등을 이용한 실시간 추적으로 전원, 진료지연 등을 감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진영주 과장도 권역외상센터의 개선을 예고했다.
 
진영주 과장은 "작년 11월까지 권역외상센터를 17개 구축하면서 하드웨어 구축에만 몰입한 나머지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문제가 나온 것 같다"면서 "가장 큰 문제는 이송체계, 인력난, 거버넌스 등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복지부도 개선하려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진영주 과장은 "불합리한 수가 부분도 현재 심평원이 TF를 구성해 외상학회와 의견을 나누면서 개선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사실 복지부 가장 큰 고민은 인력인데, 이는 교육부와 국방부와 함께 해결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진 과장은 "119이송과정에서 환자분류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현재 소방청과 환자분류체계에 대해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시범사업을 통해 이송지침 또한 검토하려고한다"면서 "앞으로 한 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외상관련 정책의 개선을 실시하겠다. 현장의 의견을 많이 달라"고 전했다.

#권역외상센터 # 허윤정 # 보건복지부 # 환자 # 병원 # 응급 # 외상 # 외상센터 # 중증외상환자 # 컨트롤타워 # 119 # 구급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